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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리점이 보조금 주범?…이통사 책임회피에 빈축

송고시간2014-11-05 1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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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리점이 보조금 주범?…이통사 책임회피에 빈축> - 1

(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이동통신 3사가 지난 주말 벌어진 '아이폰6 대란'에 대해 공식으로 사과하면서도 이번 사안이 발생한 원인을 일선 유통점에 돌려 빈축을 사고 있다.

이통 3사는 5일 일제히 보도자료를 내고 지난 주말 보조금 경쟁으로 소비자 혼란을 야기한 데 대해 사과의사를 밝혔다. 그러면서 한목소리로 페이백이나 과다 경품 지급 등 불법 영업을 하지 말도록 일선 유통망에 강력한 지침을 전달했으나 일부 매장의 탈선으로 이 같은 일이 일어났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내부 조사 등을 통해 관련 매장과 직원에게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아이폰6 대란이 본사와는 무관한 일부 매장의 책임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당시 여러 정황을 볼 때 본사 차원의 개입이 있었다고 봐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이통사들이 일선 대리점에 지급되는 수수료를 높게 책정하는 등의 방식으로 대리점 일탈을 유도했다는 주장도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당시 판매점에서 아이폰6에 70만원 안팎의 보조금을 얹어 팔았는데 판매점이 자체적으로 이런 결정을 할 수 없다. 대리점에서 이런 단가표를 넘겨줬기 때문에 가능한 일로, 이는 곧 본사 개입이 있었다는 의미"라고 주장했다.

한 일선 유통망 종사자는 "당시 70만원 이상을 지급한 곳도 있는데 이 정도라면 판매점이 판매 수수료만으로 메울 수 있는 수준이 아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종사자도 "우리가 휴대전화 한대 팔면 4만~5만원 남는다. 본사 차원에서 돈을 주지 않는다면 누가 자기 돈 써서 가입자를 모집하겠느냐"고 반문했다.

지난 주말 대란이 벌어졌을 당시 아이폰6(16GB)는 10만~20만원대에 판매됐다. 이 모델의 출고가는 78만9천800원이며 현행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상 보조금 상한선인 34만5천원(대리점 재량 보조금 포함)을 적용해도 44만4천800원이 최저가다.

한편 이런 보조금 대란의 징후가 사전에 포착됐는데도 정부와 이통사가 이를 무시하고 적절히 대처하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일선 대리점·판매점주 모임인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 측은 아이폰6 대란이 벌어지기 일주일 전부터 소위 대란이 일어날 징후가 나타나 주무부처와 이통사에 이러한 사실을 알렸으나 아무런 조처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협회 관계자는 "한때 장려금이 한참 올라가면서 대란 징후가 포착돼 정부와 이통사에 주의를 촉구했다. 그럼에도 아이폰6 대란이 일어난 것은 대책을 세우지 않았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통사들이 유통망 종사자를 돕겠다며 판매 장려금을 높였는데 이는 페이백 여지만 키운다"며 "장려금 대신 모든 이용자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공시 지원금을 높이는 게 맞는 방향"이라고 지적했다.

lucid@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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