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軍, 파주 군사분계선 접근 북한군에 20여발 경고사격(종합)

송고시간2014-11-10 15:51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북한군 10여명 오전에 MDL 접근…응사없이 오후 1시께 퇴각한중 정상회담 개최 직전 북한군 도발적 행동 배경 주목

북한군이 10일 오전 경기도 파주지역 군사분계선(MDL)에 접근해 우리 군이 경고방송에 이어 경고사격을 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이날 밝혔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북한군이 10일 오전 경기도 파주지역 군사분계선(MDL)에 접근해 우리 군이 경고방송에 이어 경고사격을 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이날 밝혔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김호준 기자 = 북한군이 10일 오전 경기도 파주지역 군사분계선(MDL)에 접근해 우리 군이 경고방송에 이어 경고사격을 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이날 밝혔다.

합참의 한 관계자는 "오늘 오전 9시40분께 북한군 10여명이 JSA(공동경비구역) 우측 MDL로 접근을 했다"며 "우리 군이 경고방송을 하고 이어서 경고사격을 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우리 군은 20여발을 경고사격했고 북한군은 응사하지 않았다"며 "오후 1시께 북한군 병력이 철수하면서 상황은 종료됐다"고 말했다.

북한군은 이날 MDL 선상까지 접근해 군사분계선 표지판 사진을 찍는 등의 활동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軍, 파주 군사분계선 접근 북한군에 20여발 경고사격(종합) - 2

이에 우리 군은 개인화기인 K-2 2발과 기관총인 K-3 20여발로 경고사격을 했으나 우리 군의 총탄이 MDL을 넘어 북측 지역에 떨어지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북한군의 MDL 접근은 전면전과 국지도발에 대비한 우리 군의 호국훈련 첫날 이뤄진 것이자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의 실질적 타결이 선포된 한중 정상회담 직전에 이뤄진 것으로 배경이 주목된다.

북한군은 지난달 19일에는 파주지역 비무장지대(DMZ) 내 MDL 인근으로 접근, 우리 군이 경고방송에 이어 경고사격을 하자 아군 GP(비무장지대 내 소초)를 향해 대응사격을 했다. 이에 우리 군도 GP에 배치된 기관총으로 대응사격을 하는 등 총격전이 벌어졌다.

또 하루 전인 같은 달 18일에도 철원지역 MDL에 접근해 우리 군의 경고사격을 받고 북상한 바 있다.

군의 한 관계자는 "북한군이 우리 군의 대응태세를 떠보려고 최근 MDL에서 빈번하게 도발적인 행동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threek@yna.co.kr, hoju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