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아이폰·아이패드 취약점 발견…앱스토어 안 통하고 앱 설치시

송고시간2014-11-11 10:37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임화섭 특파원 = 애플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탑재된 iOS 운영체제(OS)에서 해커가 기기에 담긴 정보를 탈취할 수 있는 보안 취약점이 발견됐다는 경고가 나왔다.

이 취약점은 만약 사용자가 보안 설정을 낮춰서 앱스토어를 거치지 않고 직접 앱을 설치할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다.

사이버보안업체 파이어아이는 10일(현지시간) 회사 블로그(www.fireeye.com/blog/)를 통해 이런 iOS의 취약점을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애플 앱스토어를 거치지 않는 '엔터프라이즈' 또는 '애드 혹' 모드로 앱을 설치할 경우, 이 앱이 원래 설치돼 있던 다른 정상 앱을 대체할 수 있다.

만약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 애드 혹 방식으로 낚시성 제목이 달린 앱을 설치하는 데 성공하면, 이 앱이 사용자 몰래 다른 앱을 지우고 '바꿔치기'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해커가 바꿔치기에 성공할 경우 겉으로는 정상 앱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악성인 가짜 앱이 작동하게 되며, 이렇게 되면 비밀번호와 금융정보 탈취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다만 모바일 사파리 등 iOS에 사전 설치된 앱들은 바꿔치기 대상이 되지 않는다.

'마스크 어택'이라고 이름붙여진 이 취약점은 번들 식별자가 똑같은 앱들에 대해 인증서 대조를 iOS가 강제하지 않기 때문에 생긴다고 파이어아이는 설명했다.

파이어아이는 이 취약점이 iOS 7.1.1, 7.1.2, 8.0, 8.1 and 8.1.1 베타에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다만 이는 기업들이 자체 시험 등을 목적으로 앱스토어를 거치지 않고 임직원들의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 앱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경우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다.

보안 설정을 낮추지 않고 앱스토어를 통해서만 앱을 깔면 문제가 생길 소지가 없다.

파이어아이는 이 취약점을 지난 7월 발견해 애플에 통보해 버그를 잡는 작업에 착수토록 했다고 전했다.

이 취약점을 이용한 악성코드 중 지금까지 발견된 것은 지난 주에 팰로앨토 네트웍스가 주의보를 냈던 '와이어러커'가 아직까지 유일하다.

solatid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