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아베 "시진핑, '2번째 만날 땐 친구'라고 했다"

송고시간2014-11-12 10:17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일본 방송에 공개…시 주석 냉대에 대해 "각국 사정 있어"

시진핑(오른쪽) 중국 국가주석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10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정상회담 시작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시진핑(오른쪽) 중국 국가주석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10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정상회담 시작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10일 중일 정상회담 후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 재회했을 때 "처음 만날 땐 타인이라도 2번째 만날 때부터는 친구가 된다"고 말했다고 아베 총리가 밝혔다.

아베 총리는 시 주석이 중일정상회담에 이어 10일 오후 베이징(北京)에서 진행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비즈니스 자문위원회(ABAC) 회의가 시작할 무렵 자신에게 이같이 말을 걸었다고 11일 방송된 후지 TV 프로그램과의 인터뷰에서 소개했다.

더불어 아베 총리는 정상회담 당시 시 주석의 냉랭한 응대에 대해 "각각의 국가에는 각각의 사정이 있다"며 중국 내 반일감정을 의식한 '의도적 냉대'로 평가했다.

그러면서 시 주석에 대해 "신뢰관계를 구축하는 노력을 할 수 있는 지도자라고 생각한다"며 호평했다.

시 주석은 10일 아베 총리와의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할 때, 말을 건넨 아베 총리에게 한마디도 응대하지 않았다. 시종 싸늘한 표정을 지은 채 통역이 아베 총리의 인사말을 다 전달하기도 전에 고개를 취재진 쪽으로 돌렸다.

jhch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