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이주영 "독도입도지원센터 몇가지 문제 검토해 추진"

송고시간2014-11-12 15:1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답변하는 이주영 장관
답변하는 이주영 장관

답변하는 이주영 장관
(서울=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이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백지화한 것은 아니다"…"세월호 인양 여부 결정된 바 없어"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은 12일 최근의 독도 입도지원센터 건립 취소와 관련해 "백지화한 것은 아니고 몇 가지 문제를 검토해서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날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가수 이승철 씨가 독도가 한국 땅임을 홍보했다고 일본 입국을 거절당한 상황에서 정부의 조치는 부적절했다"는 새누리당 경대수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대답했다.

이 장관은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대한민국 고유 영토로 우리 국민을 위한 안전대피 시설을 세우는 것은 영토 주권의 행사에 속하므로 일본이 관여할 수 없다"고 말했다.

독도에 세우기로 한 종합해양과학기지를 백령도로 옮긴 데 대한 비판이 이어지자 이 장관은 "문화재위원회가 재고해달라고 요청해 위치를 재선정하는 과정에 있다"며 "독도 입도지원센터도 마찬가지로 이해해주시면 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장관은 세월호 참사 실종자 수색 중단 후 세월호를 인양하는 문제를 두고 "인양한다, 안 한다 결정된 바 없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해역 조건, 선체 상태도 살펴야 하고 기술적인 검토와 실종자 가족 및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며 공론화 과정을 거쳐서 국민안전처가 관장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인양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kjpar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