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與 '비선논란'에 뒤숭숭…엇갈린 친박-친이

송고시간2014-12-04 12:04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 = 이른바 '정윤회 문건'으로 촉발된 비선실세 국정개입 의혹이 연말 정국의 뇌관으로 급부상하면서 여권의 내부 기류도 복잡하게 흘러가고 있다.

입법해야 할 주요 국정과제가 산더미처럼 쌓인 상황에서 청와대발 악재가 '암초'로 등장하자 새누리당 지도부의 속은 까맣게 타들어가는 상황이다.

김무성 대표와 이완구 원내대표 등 지도부는 4일 사흘째 공식석상에서 이 사건에 대한 언급을 피하고 있다. 이날은 친박 핵심인 김재원 원내 수석부대표만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며 공식 견해를 밝혔을 뿐이다.

국정조사 실시와 특검 요구 등 야당의 공세가 날로 거세지는 만큼 최대한 이번 사건을 언급하지 않음으로써 이슈화를 막으려는 의도로 받아들여지는 대목이다.

여기에는 이번 사건이 정국의 '블랙홀' 수준으로까지 크게 확대되면 공무원연금 개혁과 각종 경제활성화 법안의 연내 처리도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가 깔려 있다.

당내 계파에 따라 이번 사건을 보는 시각과 대응 기류도 엇갈리는 형국이다.

친박(친박근혜) 주류는 이번 사태가 어디까지 갈지를 상당한 우려 속에 주시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을 보좌했던 청와대 전직 참모들이 '권력 투쟁'을 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는 상황이 이미 시작됐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권력의 심장부인 청와대에서 발생한 이번 사건이 좋지 않은 결과로 이어진다면 친박 주류 측에는 큰 타격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김재원 원내 수석부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윤회 씨, 조응천 씨 등 전직 비서들이 나와서 근거도 없는 이야기를 쏟아내는 바람에 나라 꼴이 말이 아니다"라면서 "검찰에 가서 있는 사실을 그대로 얘기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 수석부대표는 "지금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데 전직 비서들이 시끄럽게 자기주장만 반복하는 게 나라에 도움이 되겠느냐"면서 "나라를 조금이라도 생각하면 국민에 혼란 주는 일은 이제 그만둬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새 정부 출범 이후 침묵을 지켜온 친이(친이명박)계는 서서히 기지개를 켜는 모습이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청와대와 친박 주류 측에 대한 비판의 볼륨을 조금씩 키워가고 있다. 아직은 관련자 사퇴 요구 등 직접적인 공격은 하지 않고 조심스러운 행보를 보이고 있으나 이번 사건의 추이에 따라 상황에 맞는 정치적 제스처를 취할 가능성이 크다.

한 친이계 인사는 "아직 정권이 2년 차도 안 됐는데 이런 어처구니 없는 일이 벌어질 수 있느냐"면서 "'아마추어' 같다는 단어를 쓰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친이계는 야당이 새 정부 출범 이후에도 '사자방(4대강-자원외교-방위산업) 국정조사' 요구 등 대부분 전임 정부에서 일어난 '과거사'를 문제삼아오는 전략으로 별 재미를 보지 못하다 이제부터는 현 정권에서 일어난 사건으로 '타깃'을 전환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도 주목하고 있다.

친이계의 좌장이면서 개헌파인 이재오 의원은 이번 사태도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 중 하나로 규정, 개헌 논의 확산의 계기로 삼으려는 듯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재선의 김성태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와 인터뷰에서 "그 옛날 궁중 비사에나 나올 법한 의혹들에 대해서만 며칠째 뉴스를 보게 된다는 것 자체가 우리 국민을 힘들게 하는 것"이라며 "국가 최고 권력의 의사 결정 판단에 비선이 존재하고 있다면 ,이번에 전부 파헤쳐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김 의원은 "이것은 청와대 공직 기강이 무너진 문제이고, 상식적으로 납득이 안 되는 일"이라며 "국민이 집권 2년차 정권의 레임덕을 걱정하는 나라라면 이게 정상적인 나라이냐"라고 비판했다.

과거 범친이계로 분류됐던 비주류 박민식 의원은 "결국 제1 책임은 청와대 비서실장한테 있지 않겠느냐"면서 "초기부터 단호하게 대응하셨으면 좋지 않았을까. 진실이 아니라면 예방할 수 있었을 텐데 뭔가 수수방관한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문건이 유출됐다는 것은 누군가 의도를 가지고 고의로 했다는 것인데, 그야말로 공직기강이 상당히 흐트러져 있는 것"이라며 "한심스럽다"고 말했다.

lesli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