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조응천 15시간 조사 후 귀가…"대질 원하면 응할 것"

송고시간2014-12-06 01:44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언론에 알린대로 진술했다…진실을 말씀드리려 노력"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조응천 전 비서관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조응천 전 비서관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조응천 전 비서관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정윤회 문건'과 관련해 5일 오전 검찰에 소환된 조응천 전 청와대 비서관이 6일 새벽 조사를 마친 뒤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을 빠져 나오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안희 기자 = 비선실세로 알려진 정윤회씨의 국정개입 의혹을 담은 문건의 내용과 유출 과정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은 5일 조응천(52)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을 강도 높게 조사한 뒤 6일 오전 귀가시켰다.

전날 오전 10시께 검찰 청사에 출두한 조 전 비서관은 15시간가량 조사를 받은 뒤 이날 오전 1시께 조사실을 나왔다.

조 전 비서관은 취재진을 만나 "제가 알고 있는 진실을 (검찰에) 말씀드리려 노력했다"며 "언론 인터뷰에서 밝힌 내용과 크게 다를 것 없이 진술했다"고 말했다.

그는 정윤회씨 등과의 대질 신문에 응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 "공직에 있으면서 일어난 일을 검찰 조사에서 밝히는 것은 국민에 대한 의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대질을 회피하지 않겠다는 뜻이냐고 다시 묻자 "물론이다"라고 확인했다.

청와대 문건의 신빙성이 60% 이상이라고 밝힌 언론 인터뷰 내용에 변화가 없느냐는 질문에는 "제가 충분히 알고 있는대로 말씀드렸다"고 언급했다.

조 전 비서관은 문건 작성자인 박관천 경정이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에 근무할 당시 직속상관으로, 올해 1월 문건 내용을 상부에 구두 보고했다.

검찰은 조 전 비서관을 상대로 정씨가 청와대 비서진과 정기적으로 만나 김기춘 비서실장 교체 등을 논의했다는 문건 내용의 진위와 이 문건이 유출된 경위에 대해 집중 조사했다.

조 전 비서관은 한 신문과 인터뷰에서 문건의 신빙성이 60% 이상이며, 박 경정이 아닌 제3의 인물이 문건을 빼돌렸다는 청와대 민정수석실 내부 보고가 있었다고 언급한 바 있다.

검찰은 이번 조사에서 조 전 비서관이 내놓은 진술을 분석한 뒤 필요시 재소환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번 조사에서 조 전 비서관의 신분은 참고인이었다.

검찰은 주말까지 기존 조사 내용과 압수물, 사건 관련자 통화기록 추적 내역 등을 면밀히 분석하면서 향후 수사계획을 가다듬을 방침이다.

다음 주에는 비선실세 의혹의 핵심 인물인 정씨를 고소인 자격으로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정씨는 문건 내용 보도로 명예가 실추됐다며 세계일보를 고소한 사건의 고소인 자격으로 검찰에 출두한다.

prayerah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