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정윤회 문건'과 닮은꼴 '박지만 미행설 문건'

송고시간2014-12-17 17:1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박 경정 작성, 등장인물 구체적…'신빙성 낮다' 판단도 비슷

대답없는 박지만 회장
대답없는 박지만 회장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정윤회 국정개입 의혹' 문건 등 청와대 문건 유출과 관련해 박지만 EG회장이 16일 새벽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조사를 마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대답을 하지 않고 귀가하고 있다. 2014.12.16
jieunlee@yna.co.kr

(서울=연합뉴스) 안희 기자 = 정윤회씨의 국정개입 의혹 등을 담은 청와대 문건의 유출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박지만 미행설'을 담은 첩보 문서의 진위 규명에 나섰다.

이미 정씨가 청와대 비서진과 비밀회동을 열고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 교체 등을 논의했다는 의혹을 담은 이른바 '정윤회 문건'은 그 내용이 사실무근으로 판명된 상태다.

검찰은 정씨와 박지만 EG 회장간의 권력암투설을 밑그림으로 깔고 있는 이 문건의 내용이 허위라는 사실을 밝혀낸 데 이어 이번에는 '박지만 미행설'을 담은 문건의 진위를 가리는 작업에 뛰어들었다.

검찰에 따르면 이 문서는 '정윤회 문건'과 달리 청와대 보고서 양식을 갖추지 않았다. 하지만 여러모로 '정윤회 문건'과 닮은 부분이 많다.

우선 두 문건 모두 청와대에서 대통령 친인척이나 측근 등의 감찰 동향을 다뤘던 박관천 경정이 작성했다.

'정윤회 문건'에 비밀회동의 장소나 참석자 등이 구체적으로 적시돼 있는 것처럼 '박지만 미행설 문건'도 등장인물과 이들의 행위가 상세하게 특정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분량도 A4 용지로 3∼4쪽에 달한다.

'A가 오토바이를 타고 박 회장을 미행했다고 B가 말하더라'는 식의 내용이 담겨 있는데, 문건만 보고도 A와 B의 신원이 좁혀질 정도로 등장인물이 구체적으로 소개돼 있다고 검찰은 설명했다. 다만 문건 내용 속에는 '정윤회'라는 이름은 등장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 회장은 측근인 전모씨를 통해 박 경정이 작성한 '미행설 문건'을 접했다.

박 회장은 내용이 워낙 구체적이어서 미행이 진짜 있었던 게 아닌지 의심했다고 검찰에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실이라면 정치적 파장이 클 수밖에 없는 미확인 정보를 담고 있다는 점과 똑같이 검찰의 진위 규명 대상이 됐다는 점도 '정윤회 문건'과 유사하다. '정윤회 문건'이 비선실세의 국정농단을 암시하는 내용이라면 '미행설 문건'은 권력암투의 단면을 드러내는 내용이다.

검찰이 '정윤회 문건'의 진위를 가리기 위해 문건 속 정씨와 청와대 비서진을 직접 조사했던 것처럼 '미행설 문건' 속 인물들도 검찰에 불려 와 조사를 받고 있다. 문건 속 '미행자' 1명과 미행설을 증언하고 있는 복수의 인물들이 대상이다.

'정윤회 문건'이 시중의 풍설에서 나온 사실무근의 내용으로 확인된 것처럼, '미행설 문건' 역시 신빙성이 다소 의심된다는 게 검찰의 판단이다. 다만 검찰은 이런 판단의 근거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내용의 진위를 떠나 '정윤회 문건'처럼 이 문건도 박 경정이 청와대 재직 시절에 업무 중 수집한 첩보를 토대로 작성한 것으로 판명 난다면 이를 외부에 누설한 혐의(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가 한 건 더 늘어날 수도 있다.

prayerah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