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통진당 소멸로 진보정치 기로…野재구성 촉발하나

송고시간2014-12-19 16:28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차에 오르는 이정희 통진당 대표
차에 오르는 이정희 통진당 대표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헌법재판소가 통합진보당에 대해 해산을 명령한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운니동 재동로터리에서 열린 집회를 마친 이정희 통진당 대표가 굳은 표정으로 차에 오르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통합진보당이 19일 공중분해되면서 민주노동당 시절부터 이어진 진보정치세력은 말 그대로 급변기를 맞게 됐다.

특히 통합진보당 지지층이 다른 야당으로 옮겨갈 수 있는 상황이어서 일각에서는 야권 재편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리라는 시각이 제기된다.

그러나 정치세력으로서 통합진보당의 지지가 미미했고 여타 대부분의 정당이 종북논란에 휘말렸던 통합진보당과는 거리를 둬왔기 때문에 파장은 찻잔속의 태풍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도 만만치 않다.

◇진보정치 새출발…통합진보 지지층은 어디로 = 통합진보당은 정의당과 함께 진보정당의 양대 축을 이뤘다.

한국갤럽이 지난 16~18일 전국 성인남녀 1천6명을 대상으로 전화 조사해 19일 발표한 조사결과(신뢰수준 95%, 표본오차 ±3.1%포인트)에 따르면 통합진보당과 정의당은 나란히 2%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그러나 이번 해산 선고로 진보정치의 흐름은 유일한 원내 진보정당인 정의당을 중심으로 재편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진보정치의 주요 이슈도 통합진보당이 집중하던 통일·외교에서 정의당이 중시하는 노동·복지로 급격히 옮겨갈 가능성이 크다.

아울러 정의당이 진보정당의 대표주자가 되면서 통합진보당 지지층 상당수가 정의당으로 흡수되리라는 예측도 나온다.

정의당은 이날 헌재 결정에 대해 "대의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판결"이라며 "1987년 6월 항쟁을 통해 탄생한 헌재의 역사 중 가장 치욕적인 역사로 기록이 될 것"이라고 강력 비판, 신중한 태도를 보인 새정치연합과 달리 진보의 선명성을 뚜렷이 드러냈다.

8대 1의 결정 내린 헌법재판관들
8대 1의 결정 내린 헌법재판관들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19일 서울 종로구 재동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서 열린 통합진보당에 대한 정당해산심판 청구 선고에서 헌법재판관들이 박한철 헌재소장의 판결 주문을 듣고 있다.

다만 일부에서는 두 당이 과거 분당사태로 극심한 갈등을 보였던 만큼, 통합진보 지지층이 부동층에 머무를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아울러 진보정치 실험이 실패했다고 느끼는 지지자들은 새정치연합 등 거대 정당의 지지층으로 편입될 가능성도 있다.

◇신당창당·야권재편에 영향?…"가능"vs"글쎄" = 일부에서는 이번 결정이 신당창당을 포함한 야권재편 논의에 불을 붙일 수 있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마침 시민사회 진보 인사들이 '국민모임'을 결성해 새로운 정치세력의 건설을 촉구하고 나섰으며, 이를 중심으로 신당이 생긴다면 통합진보당의 위치를 대신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여기에 제1야당인 새정치연합과 전당대회를 앞두고 있는 점도 변수다. 당권을 잡지 못한 인사들이 뛰쳐나오면 신당 창당 움직임이 더 활발해 질 수 있다.

신당 건설이 아닌 '대통합'을 통한 야권 재편을 모색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진보정당의 독자생존이 어려워지고 있는 만큼 통합진보당 측 인사들은 물론 진보정당들을 모두 새정치연합으로 통합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이번 사태가 야권 재편으로까지 이어지지 않으리라는 분석이 힘을 얻고 있다.

야권 관계자는 "그동안 신당을 추진해 온 대다수 인사들이 통합진보당을 배제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기 때문에 이제와서 진보당 지지세력을 기반으로 삼지는 않을 것"이라며 "대통합론 역시 새정치연합이 '야권연대 원죄론' 후 진보당과 선긋기를 계속했기 때문에 실현 가능성이 작다"고 말했다.

명지대 신율 교수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통합진보당의 낮은 지지율을 보더라도 이번 사안의 영향력은 매우 제한적일 것"이라며 "야권재편에 영향을 미치기는 커녕 사안 자체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도 길게 가지 못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hysup@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