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6:00

송고시간2015-01-09 16: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김기춘 "자리에 연연 안해…소임 끝나면 물러갈 것"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은 "결코 자리에 연연하지 않으며, 제 소임이 끝나는 날 언제든 물러날 마음 자세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국회 운영위 전체회의에서 문건 유출 파문에 대한 책임을 묻자 "비서실 직원의 일탈행위에 대해 국민에게 걱정을 끼치고 비판을 받는 데 대해 매우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대단히 죄송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실장은 "개인적으로 자식이 병원에 누워 사경을 헤맨 지 1년이 넘었는데 자주 가보지도 못해 인간적으로 매우 아프다"면서 "그러나 대통령이 국민행복과 경제활성화를 위해 불철주야, 노심초사 해외 세일즈 외교를 다니며 하루도 쉬지 못하는데 애국하는 대통령께 조금이라도 미력이나마 보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6:00 - 2

■ 김영한 靑민정수석 사의표명…김기춘 국회출석 지시 거부

청와대 김영한 민정 수석비서관이 비선실세 국정개입 의혹과 관련해 소집된 국회 운영위의 출석을 거부하며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확인돼 파장이 일고 있다.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은 운영위 전체회의에서 여야 합의에 따라 '정윤회 문건' 유출자를 회유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김 수석의 출석을 지시했으나 김 수석은 이를 거부하며 사의를 밝혔다고 새누리당 김재원 원내 수석부대표가 전했다. 지난해 9월 진영 전 보건복지부장관의 이른바 '셀프퇴진' 항명파동 이후 전례를 찾기 힘든 항명 사태로 해석될 수 있는 상황이 벌어진 것이어서 그 배경을 놓고 여러가지 추측이 나오고 있다.

■ 이완구 "특별감찰관 감찰대상 장관급 이상으로 확대"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특별감찰관의 감찰대상을 장관급 이상 고위공직자 등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수준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기자간담회에서 "특별감찰관법에서 정한 수사대상을 확대하고, 규율대상도 더욱 엄격히 해서 제도 취지와 목적을 더욱 강화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현재 특별감찰관법은 박 대통령이 제시한 규율대상을 크게 축소한 것"이라면서 "박 대통령의 공약에 맞춰 국무총리와 국무위원을 포함한 장관급 이상 공무원, 감사원장, 국정원장, 검찰총장, 공정거래위원장, 금융위원장, 국세청장, 경찰청장도 포함하도록 제안해 신속히 처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현행 특별감찰관법에서는 감찰 대상을 대통령의 배우자 및 4촌 이내의 친족, 대통령 비서실의 수석비서관 이상의 공무원으로 한정하고 있다.

■ '노무현·유병언 의혹' 제기 조원진 의원에 '면책특권'

노무현 전 대통령과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의 유착 의혹을 제기해 고소당한 새누리당 조원진 의원에 대해 검찰이 불기소 처분을 내렸다.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는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고소당한 조 의원에 대해 국회의원의 면책특권을 적용해 '공소권 없음'으로 불기소 처분했다. 조 의원은 지난해 7월 세월호 국정조사 특위에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유포된 한 장의 사진을 토대로 "전직 대통령이 해양수산부 장관을 할 때 유병언하고 밥 먹은 사진이 나왔다. 확인해 봤나"라고 질의하며 유착 의혹을 제기했다. 이 사진은 당시 SNS에 급속히 유포돼 두 사람의 유착 의혹이 일었지만 사진 속 인물은 실제로는 유 전 회장이 아닌 참여정부 당시 경제보좌관을 지낸 조윤제 서강대 교수인 것으로 파악됐다.

■ '경비업법 위반 혐의' 마사회 압수수색

경찰이 경비업법 위반 등 혐의로 고발당한 마사회의 본사 등을 압수수색했다. 서울지방경찰청은 마사회 경기도 과천 본사와 서울 용산 지사에 수사관들을 보내 내부자료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경찰은 용산 마권장외발매소(화상경마장) 개장을 둘러싸고 찬성 측과 반대 측 간의 다툼이 있었을 때 마사회가 용역경비 직원을 동원해 본래 업무 이외의 일을 시킨 것이 경비업법 위반 혐의에 해당한다고 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용산화상경마도박장추방대책위와 참여연대는 마사회가 화상경마장을 시범운영하면서 경비원을 불법 고용하고, 경비업법상 금지된 업무에 경비원을 동원했다며 증거인멸 교사 등의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 신동주, 일본롯데 부회장직서도 해임…임원직 모두 상실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의 장남인 신동주 전 부회장이 일본 롯데그룹의 주요 임원직에서 모두 해임됐다. 일본 롯데그룹의 지주회사인 롯데홀딩스는 8일 열린 임시주주총회에서 신 전 부회장을 이사직에서 해임하는 내용을 결의·승인했다. 롯데홀딩스는 이에 따라 신 전 부회장이 롯데그룹 내의 임원직을 모두 상실했고 달리 유지하고 있는 자리가 없다고 밝혔다. 롯데홀딩스 관계자는 "주주총회의 결정 이유에 관해서는 답할 수 없다"고 말했다.

■ 양양 일가족 참변…40대 여성의 계획 범행으로 결론

지난달 29일 양양 일가족 4명 참변은 빚 독촉에 시달린 이웃 40대 여성이 계획적으로 저지른 단독 범행으로 잠정 결론이 났다. 이 여성은 범행 직후 자신 명의의 차용증을 위조해 오히려 숨진 여성에게 돈을 빌려준 것처럼 속여 유족들에게 돈을 받으려고 했던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주고 있다. 속초경찰서는 중간 수사결과를 통해 살인 및 현주 건조물 방화 치사 혐의로 긴급체포한 이모(41·여)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씨는 지난달 29일 오후 9시 30분께 양양군 현남면 정자리 박모(39·여)씨의 집에 찾아가 박씨와 세 자녀 등 일가족에게 수면제를 넣은 음료수를 먹인 뒤 휘발유를 뿌리고 불을 질러 숨지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 "왜 무시해"…홧김에 일가족 3명 살해 30대 무기징역

광주지법 형사 12부는 아는 여성과 그 어머니·딸 등 일가족 3명을 살해한 혐의(살인)로 기소된 김모(34)씨에 대해 무기징역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자신을 무시하고 비아냥거린다는 이유로 여성을 살해하고 이후 어머니가 들어오자 잔인하게 살해한 뒤 딸까지 살해한 죄질이 매우 좋지 않다"며 "처음 사람을 살해했다고는 믿기지 않을 정도로 범행이 침착하고, 대담하고, 잔혹했다"고 비난했다. 그나마 선물하려고 꽃을 사 들고 집을 찾아갔고 범행도구를 준비하지 않은 점 등으로 미뤄 애초부터 범행을 계획하지 않은 점은 참작했다고 재판부는 밝혔다.

■ 법원, 한국일보 회생계획 인가 결정

서울중앙지법 파산3부(윤준 수석부장판사)가 한국일보사의 회생계획을 인가했다. 재판부는 오늘 열린 관계인집회에서 지난해 11월 한국일보가 동아컨소시엄과 체결한 인수합병(M&A) 투자계약에 기초해 작성된 회생계획안에 대해 회생담보권자 100%, 회생채권자의 89.1%가 동의함에 따라 이같이 결정했다. 재판부는 "한국일보는 M&A 투자계약 인수대금으로 기존 채무를 모두 정리해 재무구조가 안정된 정상기업으로 시장에 복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경영 부실 책임이 있는 기존 지배주주들의 주식을 소각하고 새 인수자에 의한 경영체제를 구축해 튼튼한 토대 위에서 새 출발을 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 코스피, 유럽발 훈풍에 1,920선 회복…사흘째 상승세

코스피가 이틀 연속 1% 넘는 강세를 보이며 1,920선을 회복했다. 코스닥지수도 중·소형주 강세 현상인 '1월 효과'를 입증하면서 사흘째 올라 3개월 반 만에 570대 고지에 올랐다. 코스피는 전날보다 20.05포인트(1.05%) 오른 1,924.70으로 마감했다. 출발부터 좋았다. 지수는 사흘째 상승세를 보이며 15.15포인트(0.80%) 오른 1,919.80으로 시작하고서 상승폭을 키웠다. 지수가 오른 것은 유럽의 경기 부양책이 나올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투자심리가 나아졌기 때문이다. 마리오 드라기 유럽중앙은행(ECB) 총재는 유럽의회 의원에게 보낸 서한에서 작년 하반기 이뤄진 통화정책의 성과를 재평가할 것이라며 국채매입 등 추가 경기부양책을 내놓을 것을 시사했다.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