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프로필>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송고시간2015-01-23 11:51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우병우 신임 청와대 민정수석
우병우 신임 청와대 민정수석

(서울=연합뉴스) 신임 청와대 민정수석에 내정된 우병우 민정비서관.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계연 기자 = 검찰에서 손꼽히는 특별수사통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을 직접 조사한 경력과 400억원대 재력가라는 사실이 꼬리표처럼 따라다닌다.

2001년 '이용호 게이트' 특검팀에 파견돼 신승남 전 검찰총장의 동생을 구속했다. '박연차 게이트'와 부산저축은행 대출비리 사건 등 대형 특별수사에 이름을 올렸다.

1987년 20세의 나이에 사법시험에 합격했다. 검사 생활 내내 동기 중 선두권으로 평가받았다.

대검 중수1과장 시절 박연차 게이트에 연루된 노무현 전 대통령을 소환해 대면 조사했다.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에도 대검 수사기획관 등 요직을 맡았지만 검사장 승진인사에 탈락하자 옷을 벗었다. 지난해 민정비서관으로 공직에 복귀했다.

업무를 뚝심있게 밀어붙이지만 성격은 깐깐하다는 평가다. 2008년 작고한 이상달 기흥컨트리클럽(CC) 및 정강중기·정강건설 회장이 장인이다. 공직자윤리법에 따라 재산이 공개되는 정부 고위공직자 가운데 지난해 가장 많은 423억3천230만원을 신고했다.

▲경북 봉화(48) ▲영주고·서울대 법대 ▲사법고시 29회 ▲법무부 법조인력정책과장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2부장 ▲대검 중수1과장·범죄정보기획관·수사기획관 ·인천지검 부천지청장 ▲청와대 민정비서관

dad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