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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지역 KTX 22% 서대전 경유 계획…반발 격화

송고시간2015-01-23 1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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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전북·전남·광주 '반대', 대전만 '찬성…국토부, 의견 수렴논란 불씨 제공한 최연혜 코레일 사장 "국토부에서 결정할 문제" 발뺌

(광주=연합뉴스) 손상원 기자 = 코레일의 호남고속철도 서대전역 경유 계획이 구체적으로 알려지면서 대전을 제외한 충청·호남 지역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지역 갈등의 불씨를 던져놓고 정작 수습에는 뒷짐을 지는 코레일의 대응에 대한 비난도 나오고 있다.

◇ 대전서만 환영받는 '서대전역 경유'…국토부 자치단체 여론 수렴 나서

23일 KTX 운행계획 자료에 따르면 3월 호남고속철도 개통 이후 호남선(서울-목포)과 전라선(서울-여수)을 운행하는 KTX는 주말 기준 상하행 합쳐 하루 62회에서 20회가 더 늘어난다. 전체 82편 가운데 서대전역을 경유하는 열차는 18편(22%)이다.

호남선은 하루 44회에서 56회로 12회가 늘어나는데 서대전역 우회 차량은 10편으로 전체 운행편의 18%를 차지한다.

전라선은 서대전 경유 비율이 31%로 호남선보다 더 높다. 전라선은 18회에서 26회로 8회가 늘며 서대전역 경유는 8편이다.

서대전역을 경유하면 서울-광주의 운행 시간이 45분 더 소요돼 그동안 '무늬만 KTX'를 이용해온 지역민은 '또 다른 저속철'을 맞게 될 형편이다.

그동안 윤장현 광주시장, 이낙연 전남지사, 송하진 전북지사가 공동 성명을 내고 광주와 전남·북 의회 의장들은 호남권 광역의회 의장단협의회 이름으로 성명을 내 경유 계획 철회를 촉구했다.

광역단체·의회는 물론 기초단체, 시민·사회단체, 경제단체들도 반발에 가세했다.

호남과 충청 사이에서 신중한 태도를 보였던 충북의 민심도 반대 목소리를 분명히 했다.

충북도, 청주시, 균형발전 지방분권 충북본부 등 민·관이 일제히 서대전역 경유 논의를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코레일의 서대전역 경유 방안은 철도가 지나치는 자치단체 가운데 대전시만의 환영을 받는 모양새다. 충남은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고 관망하고 있다.

국토부는 조만간 광주, 전남·북, 대전, 충남·북 등 교통정책 주무 책임자들을 소집해 여론을 수렴할 것으로 알려졌다.

◇ 지역 갈등·정쟁으로 확산…불씨 제공한 최연혜 코레일 사장 '발 빼기'

박혜자 광주시당 위원장, 황주홍 전남도당 위원장, 유성엽 전북도당 위원장 등 새정치민주연합 호남 지역 국회의원 10명은 최근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서대전 경유 방안 검토 철회와 함께 최연혜 코레일 사장의 해임을 촉구했다.

이들은 서대전역 경유 추진에 정치적 목적이 있다고 비난했다.

최 사장은 19대 총선에서 대전 서구을 지역구에 출마해 낙선했으며 새누리당 서구을 당원협의회 위원장을 맡기도 했다.

박혜자 새정치민주연합 광주시당 위원장은 "호남선 말고도 전라선의 서대전역 경유 비율이 30%를 넘는 것은 고속철을 아예 저속철로 만들겠다는 의도를 노골화한 것"이라며 "최 사장이 지역 국회의원 출마 등 정치적 목적이 없다면 결정하기 어려운 내용"이라고 비난했다.

대전 지역 사회는 이를 두고 교통 수요 예측을 반영한 효율성 검토를 정쟁화해서는 안된다며 최 사장을 옹호하고 있다.

이처럼 지역 갈등의 양상으로까지 번지고 있는데도 정작 불씨를 제공한 코레일의 수장은 발뺌하는 모습을 보였다.

최 사장은 지난 22일 기자간담회에서 서대전역 경유 방안과 관련한 질문을 받고 "상부기관에서 결정할 문제"라고 미뤘다.

최 사장은 "우리가 몇 퍼센트를 했다는 것(운영계획에 서대전역 경유 노선을 얼마나 반영했는지)은 중요하지 않고 결정은 상부기관에서 하는 것"이라며 "결정권도 없는 우리가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발을 뺐다.

20%가량 서대전역 경유 계획을 제출한 데 대해 최 사장은 "찾아보겠다. 관심 있게 보지 않았다"고 말했다.

sangwon700@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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