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차승원 "짬뽕 처음 만들어봐…지금까진 빙산의 일각"

송고시간2015-02-11 06: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tvN '삼시세끼'서 '요리의 신' 등극하며 반전 매력 뿜어내"요리고 뭐고 결국은 사람의 이야기가 재밌는 것"

(서울=연합뉴스) 윤고은 기자 = "나보고 어묵 만들라고 한 거 좀 너무하지 않았어요? 그건 좀 투정 아니야? 어디까지 해보나 하는 심보지 말이야."

그는 이렇게 말하면서도 "근데 지금까지는 빙산의 일각"이라고 잘라 말했다.

"앞으로 훨씬 더 어렵고, 여러가지 음식이 나옵니다. 여러가지 얘기가 나오고요. 정말 버라이어티해요.(웃음)"

지난 6일 3회에서 11.3%를 기록하는 등 연일 자체 시청률을 경신하며 금요일 밤 TV 예능계에 파란을 일으키고 있는 tvN '삼시세끼-어촌편'을 통해 '요리의 신'으로 등극한 차승원(45)을 10일 밤 전화로 만났다.

아마도 지금 가장 '핫'한 스타는 차승원이 아닐까 싶다. 하지만 그는 '삼시세끼'에서 보듯, 그에 앞서 '무한도전'에서 보았듯 그저 '허허'할 뿐이다.

"시청률도 잘 나오고 좋은 사람들과 좋은 프로그램 찍어서 감사할 따름"이라는 그와의 일문일답을 전한다.

차승원 "짬뽕 처음 만들어봐…지금까진 빙산의 일각" - 2

-- 요리의 신으로 등극했다. 차승원 씨가 요리하는 모습을 넋을 놓고 쳐다보게 된다. 요리를 언제 그렇게 하게 됐나.

▲ 방송에서도 말했지만 요리하는 게 어느 순간부터 좋게 보였다. 특히 한식이 참 근사하다는 생각을 한다. 저장음식, 발효음식, 조리고 끓여서 먹는 한식에 담긴 정성과 시간과 노하우 등이 근사해 보인다. 생활하면서 조금씩조금씩 만들어봤는데, 우리가 늘 접하는 음식과 반찬들이 사실은 얼마나 만들기 힘든지 잘 아니까 더 소중하게 느껴진다.

(타고난) 감각적인 것도 있고, 음식이 사실 기억력에서 출발하는데 조금씩 해보니까 먹어보고 맛보았던 기억들이 생각나면서 음식을 만들어내게 되는 것 같다. 짬뽕은 내가 워낙 좋아해서 평소에 요리법을 물어뒀었다. 그러다 이번에 처음 만들어본 건데 일단 홍합이라는 좋은 재료가 있어서 도전해본 거다.

차승원 "짬뽕 처음 만들어봐…지금까진 빙산의 일각" - 3

-- '삼시세끼'에 왜 출연했나. 막상 하고 나니 어떤 느낌인가.

▲ 포맷이 정확하지 않나. 좋은 사람과 하루 세끼를 만들어서 먹는다는 게 마음에 들었다. 나로서는 파트너(유해진)를 너무 잘 만났다. 나랑 성향이 비슷하거나 혹은 어쭙잖게 요리를 하는 사람이었으면 정말 많이 싸웠을 것이다.(웃음)

외딴 어촌이라 정말 뭘 해먹기가 어렵다. 한끼한끼 넘어가는 게 어려운데 다들 분업화해서 자기 역할을 하며 한끼한끼를 만들어가는 그 과정이 좋고 거기서 서로 주고받는 감성이 좋다. 패스트푸드가 넘쳐나는 시대에 슬로푸드의 감성도 좋았다.

해보니 역시 내 선택이 옳았다. 물론 생각보다 많이 힘들었다. 초반에는 집기들이 내 손에 익지 않은 것들이고, 공간과 잠자리에 대한 어색함이 컸다. 또 날것의 식재료를 다듬는 불편함도 컸다. 요즘은 요리하는 사람도 다 다듬어진 식재료를 사용하지 않나. 하지만 하나하나 어렵게 손수 해나가며 만들어낸 밥상이라 그렇게 소중할 수가 없다. 별것 아닌 밥상이지만 서로 시간을 투자해 고생해서 만들어낸 밥상이라 더 맛있게 느껴지는 것 같다.

차승원 "짬뽕 처음 만들어봐…지금까진 빙산의 일각" - 4

-- 유해진 씨와 정말 부부처럼 역할 분담을 했더라.

▲ 바다에서 알아서 식재료를 구해와야하니 해진 씨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을 거다. 아무리 상황이 안 좋아도 자기가 해야할 몫이라는 게 있는데 그걸 못할 때 얼마나 부담이 컸겠나. 난 바닷가에 가면 물고기가 널린 줄 알았다. 그런데 날씨와 수온이 어쩌구 하더라. 내 성질에 참을 수 없지.(웃음) 그런 상황에서 해진 씨가 부담이 얼마나 컸겠나. 난 그가 만들어놓은 피시 뱅크(fish bank)를 방송을 보고 알았다.(웃음) 감쪽같이 몰랐다. 얼마나 부담이 됐으면 그런 걸 생각해놓았겠는가. 거기다 물고기 잡은 걸 저장해두었다가 급할 때 꺼내오겠다는 발상은 절박함에서 나오는 거다. 그런 절박함과 나도 모르는 의외성 등이 총체적으로 결합돼 재미와 흥미를 주는 것 같다. 또 남자 셋의 캐릭터가 분명하고 일상적 음식을 하나하나 만들어 먹으니 친근하고 정겹게 느껴지는 게 아닐까 싶다.

차승원 "짬뽕 처음 만들어봐…지금까진 빙산의 일각" - 5

-- 장근석이 하차하고 편집도 돼서 많이 당황스러웠을 것 같다.

▲ 근석이도 정말 자기 몫을 잘했는데 가슴이 아프다. 분량이 아주 많았는데…. 이 부분은 가슴이 아파서 더 얘기하고 싶지 않네.

-- 손호준은 어떠한가.

▲ 호준이야 화면에 나오는 그대로지.(웃음) 걔는 그야말로 객으로 와서 눌러앉은 건데, 애가 순해서 우리랑 오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었다. 해진 씨가 물고기 잡으러 나갈 때 말동무도 필요하고 산체를 봐줄 사람도 필요했으니까. 내가 설거지도 많이 시켰지만, 걔 입장에서도 서울서 12시간 걸려 만재도에 왔으니 아예 눌러앉아버리는 게 좋지 않을까 했는데 말이 씨가 됐다. 하하.

차승원 "짬뽕 처음 만들어봐…지금까진 빙산의 일각" - 6

-- 촬영을 하면서 힐링이 됐나.

▲ 음식이고 뭐고 결국은 사람의 이야기가 재미있는 것 아니겠나. 해진 씨와는 워낙 오래된 관계인 데다 이번에 함께 동고동락하면서 더 돈독해졌다. 함께 해서 정말 좋았다. 같이 하는 사람들과의 관계, 그 속에서 나오는 재미가 좋았다. 지금까지는 빙산의 일각이다. 앞으로 게스트들이 더 오는데 얘기가 많다. 별의별 일이 다 벌어진다.

촬영장에 카메라가 20여대가 돌아간다. 근데 우리 누구도 카메라를 의식하지 못한다. 너무 바빠서.(웃음) 아침 먹고 나면 점심 해야하고 그 다음엔 저녁상 차려야하고 인터뷰 따야 한다. 그러면 밤 10시, 11시다. 굉장히 바쁘게 돌아가는데 그렇게 힘든 와중에 사람 냄새가 물씬 나는 게 너무 좋았다. 그러니 피곤해도 뭐라도 더 음식을 만들어내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것이다. 차려주면 다들 맛있게 먹으니 뭐라도 자꾸 만들어주고 싶어졌다.

차승원 "짬뽕 처음 만들어봐…지금까진 빙산의 일각" - 7

촬영은 다 끝났다. 총 네 차례 만재도에 들어갔고, 한번에 4박5일이나 5박6일씩 머물렀다.

우여곡절도 많았고 나영석 PD가 맘고생도 많았지만, 우리는 시청률이 잘 안나왔어도 좋은 추억으로 기억할 터였다. 그만큼 우리가 만재도에서 보낸 시간은 정말 좋은 추억으로 남았다. 해진 씨가 나이 들어서 다시 찾고 싶은 섬이라 하더라.

차승원 "짬뽕 처음 만들어봐…지금까진 빙산의 일각" - 8

pretty@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