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朴대통령,쿠웨이트 도착…중동4개국 순방일정 시작

송고시간2015-03-02 03:05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환담 장소로 이동하는 박 대통령
환담 장소로 이동하는 박 대통령

(쿠웨이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1일 오후(현지시간) 쿠웨이트 국제공항 왕실터미널에 도착, 알-이브라힘 왕실부 국왕자문관 등 환영나온 인사들과 환담 장소로 이동하고 있다. 2015.3.2
uwg806@yna.co.kr

(쿠웨이트=연합뉴스) 정윤섭 박성민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은 1일(현지시간·한국시간 2일 새벽) 올해 첫 해외출장인 중동 4개국 순방의 첫 방문국인 쿠웨이트에 도착, 본격적인 순방외교일정에 들어갔다.

박 대통령, 쿠웨이트 도착
박 대통령, 쿠웨이트 도착

(쿠웨이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1일 오후(현지시간) 쿠웨이트 국제공항 왕실터미널에 도착, 영접나온 알-이브라힘 왕실부 국왕자문관과 환담하고 있다. 2015.3.2
uwg806@yna.co.kr

우리나라 대통령의 쿠웨이트 방문은 지난 2007년 3월 노무현 전 대통령의 방문 이후 8년 만이다.

박 대통령은 쿠웨이트에서 셰이크 사바 알-아흐마드 알-자베르 알-사바 국왕과의 정상회담을 비롯해 마르주크 알-가님 국회의장, 자베르 알-사바 총리를 각각 접견한다.

영상 기사 박 대통령, 쿠웨이트 도착…중동 순방 시작
박 대통령, 쿠웨이트 도착…중동 순방 시작

[앵커] 박근혜 대통령이 쿠웨이트를 시작으로 중동 4개국 순방을 시작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양국 정상회담을 통해 IT, 보건 의료 분야를 중심으로 두 나라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합니다. 쿠웨이트 현지에서 윤석이 기자입니다.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박 3일 일정으로 쿠웨이트 공식 방문에 들어갔습니다. 우리나라 대통령의 방문으로는 8년 만으로 이번 중동 4개국 순방의 첫 기착지입니다. 박 대통령은 오늘 오후 쿠웨이트 국회의장 접견을 시작으로 공식 일정을 시작합니다. 이어 총리를 접견한 뒤 쿠웨이트 국왕과 정상 회담을 합니다. 박 대통령은 양국 정상회담에서 에너지, 건설, 플랜트 관련 협력 뿐만 아니라 IT와 보건, 의료, 국방 등 새로운 고부가 가치 분야의 협력 방안을 논의합니다. 쿠웨이트가 추진하고 있는 대형 프로젝트들에 대한 우리 기업들의 참여도 지원할 계획입니다. 쿠웨이트는 차기 5개년 경제개발 계획과 '실크 시티' 조성 등 대형 경제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과거 이라크 침공 피해를 교훈 삼아 국방력 강화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박근혜 / 대통령> "포스트 오일 시대를 대비해서 원전도 건설하고 또 이런 플랜트니 이런 것 뿐만 아니라 에너지 뿐만 아니라 보건, 의료, ICT 여러 가지 다양한 분야에서 발전을 다양하게 하려고 하거든요. 우리하고 딱 그게 맞는 거예요." 쿠웨이트 방문에는 우리 기업과 경제 단체 등 경제사절단 66명이 동행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이번 방문을 통해 남북관계 촉진과 평화 통일에 대한 쿠웨이트의 지지도 확보한다는 구상입니다. 현지 동포들과 만나 격려하고 우리 국민의 쿠웨이트 출입국 편의를 개선하기 위한 협의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중동 진출 40주년을 맞아 이뤄지는 쿠웨이트 등 중동 4개국 순방을 계기로 제2의 중동 붐을 일으킨다는 계획입니다. 쿠웨이트에서 연합뉴스TV 윤석이입니다. 연합뉴스TV 제보:02-398-4409, yjebo@yna.co.kr

이를 통해 양국간 에너지와 건설·플랜트 분야 위주의 협력 강화뿐 아니라 ICT와 보건의료 등 새로운 고부가가치 분야에서 협력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라고 청와대는 전했다.

박 대통령은 특히 쿠웨이트가 추진하고 있는 다수의 대형 프로젝트에 우리 기업의 참여를 지원하고 우리 국민의 쿠웨이트 출입국 편의를 도모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많은 대외 원조로 국제 인도주의의 중심지로 알려진 쿠웨이트와 협력, 우리의 중동 및 국제평화·안정을 위한 기여를 제고하고, 남북한 관계 촉진과 평화통일 구현에 대한 쿠웨이트 측의 지지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min22@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