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티크리트 작전 놓고 미국·이라크 갈등 표출

송고시간2015-03-04 15:52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이라크, 티크리트 봉쇄시도
이라크, 티크리트 봉쇄시도


(AP=연합뉴스) 이라크군이 살라후딘 주(州)의 요충지 티크리트 탈환 작전 이틀째인 3일(현지시간) '이슬람국가'(IS)가 점령한 인근 지역을 일부 되찾으면서 봉쇄망을 좁혔다.
이라크군과 시아파 민병대(하시드 샤비), 친정부 수니파 부족 등 2만5천∼3만명의 병력은 티크리트 북쪽 카시디야와 남쪽 잘람, 리사이, 바나트 알하산을 탈환했다. 사진은 지난 2014년 12월8일 티크리트 교외지역에 배치된 이라크군과 하시드 샤비 대원들의 작전 모습.

(서울=연합뉴스) 이윤영 기자 = 이라크 북부 요충지 티크리트에서 수니파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를 몰아내기 위한 대규모 군사 작전을 놓고 이라크와 미국이 불협화음을 내는 모양새다.

현재 미국은 지난해 8월부터 이라크와 시리아 일대에서 계속되는 국제동맹군의 IS 공습 작전을 주도하고 있다.

하지만 이라크군은 지난 2일 전술적으로 중요한 이번 티크리트 탈환 작전 개시를 선언하면서 이번 작전에 미국이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미군 역시 자신들은 이번 작전에 어떠한 지원도 제공하지 않았으며 이라크로부터 지원 요청도 없었다고 밝혔다.

이처럼 정치적으로 민감한 작전 수행을 놓고 이라크가 일방적으로 작전 개시를 선언한 것은 그동안 IS와의 싸움에서 이라크와 미국이 겪어온 갈등이 수면 위로 드러났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뉴욕타임스(NYT)는 3일 전했다.

NYT에 따르면 미국은 이라크의 현 시아파 정권이 수니파 세력을 제대로 규합하지 못하는 것에 불만을 가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라크군, 티크리트 봉쇄시도
이라크군, 티크리트 봉쇄시도

<그래픽>
(서울=연합뉴스) 박영석 기자 = 이라크군이 살라후딘 주(州)의 요충지 티크리트 탈환 작전 이틀째인 3일(현지시간) '이슬람국가'(IS)가 점령한 인근 지역을 일부 되찾으면서 봉쇄망을 좁혔다.

티크리트 등 수니파 근거지에서 IS와의 싸움에서 승리하려면 수니파 부족을 자신들 편으로 끌어들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그러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반면 이라크 정부는 미군의 지원이 생각만큼 활발하지 못한데다 현재 이라크군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민병대 세력을 정식 군대로 인정하지 않는 태도에 불만을 품고 있다.

양측의 갈등은 최근 이라크 제2도시 모술 탈환 작전을 놓고서도 불거졌다.

익명의 미군 중부사령부 관계자가 지난달 20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모술 탈환 작전이 4~5월 중 개시될 것이라며 세부 작전 계획을 이례적으로 언론에 공개했는데, 이라크 측은 '적에게 패를 보여주는 행위'라며 반발했다.

심지어 이라크군이 4~5월까지 준비 태세를 갖추지 못할 수 있으므로 작전 시점을 늦추는 것을 고려한다는 등 모술 작전을 놓고 미군 내부에서 의견이 분분하다는 얘기까지 언론을 통해 흘러나오며 이라크의 반감을 부채질했다.

하이데르 알아바디 이라크 총리의 측근 보좌역인 알리 알알라는 NYT에 모술 탈환 작전에 대한 미국의 비관적 태도에 좌절감을 느낀다고 토로하면서 "이라크는 이제 미국 없이 이 나라를 해방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누리 알말리키 전 총리의 대변인이었던 압바스 알무사위도 "미국과 이라크 사이에 신뢰의 위기가 찾아왔다"며 "만약 이 문제를 잘 풀지 못한다면 모술에서 큰 어려움에 직면할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yy@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