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朴대통령, 사우디판 '국제시장 주역' 격려(종합)

송고시간2015-03-04 20:5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왕실양궁코치 김수녕 등과 동포 간담회…"'제2 한강 기적'의 힘"선친 박정희 전 대통령, 37년전 사우디 취업 간호사에 격려 서한

사우디 동포 간담회서 인사말하는 박 대통령
사우디 동포 간담회서 인사말하는 박 대통령

(리야드=연합뉴스) 도광환 기자 =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4일 오후(현지시각) 시내 한 호텔에서 열린 동포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리야드=연합뉴스) 정윤섭 박성민 기자 = 중동 4개국을 순방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4일(현지시간) 두 번째 방문국인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재외동포 150여명을 초청해 오찬간담회를 했다.

사우디에는 현재 건설사·지상사 주재원, 자영업자, 교수, 연구원, 종교인 등 5천100여명의 동포가 거주하고 있다.

사우디 동포들과 건배하는는 박 대통령
사우디 동포들과 건배하는는 박 대통령

(리야드=연합뉴스) 도광환 기자 =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4일 오후(현지시각) 시내 한 호텔에서 열린 동포간담회에서 동포 대표들과 건배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1970년대 우리 건설 역군들의 땀과 열정이 녹아있는 '열사의 땅' 사우디에서 열심히 살아가고 계신 동포 여러분을 뵈니 마음이 든든하다"며 "산업화 시대 선배들의 노력이 '한강의 기적'의 동력이 되었듯이 지금 여러분의 노력이 대한민국 경제 재도약과 '제2의 한강의 기적'을 일으키는 든든한 힘이 되어 주고 있다"고 격려했다.

이날 행사에 대해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영화 '국제시장' 주인공 이름인 '윤덕수·오영자'를 언급, "사우디에서 역경을 극복하며 우리 민족의 저력을 보여주고 있는 제2, 제3의 윤덕수·오영자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라고 전했다.

당시 사우디에는 건설 노동자와 간호 인력 등이 파견돼 근무했으며, 박 대통령의 선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은 지난 1978년 새해를 맞아 중동지역 취업근로자와 원양어업선원, 아프리카 지역 의사, 태권도 사범 등 7만2천여명에게 깻잎 통조림과 고추장, 김치 등 전통 음식을 신년선물로 보낸 바 있다.

이에 사우디 수도 리야드의 센트럴병원에서 근무하던 한국 간호사들은 박 전 대통령에게 편지를 보내 "각하께서 정성스레 보내주신 맛있는 선물들을 골고루 나눠 먹으며 오랜만에 고향의 그 맛들을 실감해낼 수 있었다"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고, 박 전 대통령은 이에 대한 답장에서 "그리운 가족과 떨어져 낯설고 물설은 이국 땅에서 취업하고 계신 여러분의 노고를 치하한다"고 격려했다.

박 대통령은 아울러 사우디와의 협력과 관련, "지난 1973년 우리 기업이 건설현장에 처음 진출한 이래 두 나라는 건설과 에너지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해왔다"며 "그리고 이번 저의 순방을 통해 양국은 보다 더 전략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협력관계로 발전하는 새로운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고 평가했다.

화동들에게 꽃다발 받는 박 대통령
화동들에게 꽃다발 받는 박 대통령

(리야드=연합뉴스) 도광환 기자 =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4일 오후(현지시각) 시내 한 호텔에서 열린 동포간담회에서 화동 어린이들로부터 꽃다발을 받고 있다.

그러면서 "그 과정에서 동포 여러분과 진출 기업에게도 또다른 발전과 성장의 기회가 많이 열리게 될 것"이라며 "여러분이 이곳에서 자부심과 긍지를 갖고 최대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정부도 열심히 돕겠다"고 약속했다.

박 대통령은 이와 함께 경제혁신 3개년 계획과 통일준비 노력 등 정부 정책을 소개하며 지지와 성원을 당부하는 한편 교육과 안전 등 재외동포 지원 정책과 영사서비스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주요 동포사회 대표는 물론 지난해 1월부터 사우디 왕실 양궁코치로 활동 중인 '20세기 최고의 궁사' 김수녕 대한양궁협회 이사, 사우디 파견 간호사 출신인 배경란 킹파드 메디컬센터 감사팀장, 이성열 프린스술탄대 교수, 박춘엽 야마마대 교수, 박우형 킹사우드대 교수, 차민석 킹압둘라 과학기술대 연구원 등 다양한 전문직종 인사가 참석했다.

min22@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