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중국 전인대 개막…경제성장 7%, 국방비 10.1% 증액(종합2보)

송고시간2015-03-05 10:49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11년 만에 처음으로 7%로 목표 낮춰…'강한 군대'ㆍ환경보호에 방점

중국 '최대 정치행사' 전인대 개막식
중국 '최대 정치행사' 전인대 개막식

중국 '최대 정치행사' 전인대 개막식

(베이징=연합뉴스) 이준삼 특파원 = 중국의 정기국회 격인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제12기 3차회의가 5일 오전 9시(현지시간) 베이징(北京)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 등 최고지도부와 지방별, 직능별 대표 2천9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막을 올렸다.

(베이징=연합뉴스) 홍제성 이준삼 특파원 = 중국의 정기국회 격인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제12기 3차회의가 5일 개막했다.

전인대는 이날 오전 9시(현지시간) 베이징(北京)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 등 최고지도부와 지방별, 직능별 대표 2천9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막을 올렸다.

리커창(李克强) 총리는 이날 업무보고에서 중국의 올해 경제성장 목표치를 7% 안팎이라고 밝혔다.

올해 경제성장 목표 7%는 지난 2004년 7%로 설정된 이후 11년 만에 최저치로, 성장둔화가 특징인 뉴노멀'(New normal·신창타이<新常態>) 시대를 맞아 지난해 목표(7.5%)보다 대폭 낮춰진 것이다.

중국은 올해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을 3% 선에서 억제하기로 했다.

또 도시신규 취업자 수를 1천만 명 이상 증가시키고 도시등록 실업률을 4.5% 이내로 억제하기로 했다.

중국은 올해 재정적자 목표치를 국내총생산(GDP)의 2.3%에 해당하는 1조 6천200억 위안으로 정했다. 이는 작년보다 2천700억 위안 늘어난 것이다.

중국 정부는 대외무역 수출입 총액을 6% 정도 증가시키겠다는 계획도 세웠다.

리 총리는 업무보고에서 "중진국의 함정을 뛰어넘고 현대화를 실현하고 합리적인 성장속도를 유지함으로써 '뉴노멀' 시대에 들어선 중국경제의 어려움을 극복할 것"이라면서 '중고속 성장 유지'와 '질적 제고'라는 이중 목표를 실현하는데 초점을 맞췄다고 설명했다.

중국 전인대 개막…경제성장 7%, 국방비 10.1% 증액(종합2보) - 2

중국은 또 올해 국방예산을 8천868억 9천800만 위안으로 작년보다 10.1% 증액하기로 했다.

중국의 국방예산 증가폭은 지난해(12.2%)에 비해서는 다소 낮아진 것이지만 두자릿수의 대폭적 증가 추세는 계속 이어갔다.

리 총리는 업무보고에서 "공고한 국방과 강대한 군대 건설은 국가 주권, 안보, 발전이익을 수호하는 근본적인 보장"이라면서 변경·해안·영공 방위의 안정을 유지하고 국방과학 연구, 첨단기술 및 무기장비 건설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리 총리는 또 심각한 스모그 문제와 관련, "환경 관련법의 집행을 엄격히 함으로써 오염물을 배출하는 자들을 강하게 '타격'하고 막대한 대가를 치르게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중국 정부는 이와 관련 올해 ▲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3.1% 이상 감소 ▲ 화력발전소 오염물의 방출 억제를 위한 개조사업 추진 ▲ 석탄소비량 '제로증가' 실현 촉진 ▲ 2005년 말 이전에 등록된 오염물 대량 배출 차량의 전부 폐차 등을 실시키로 했다.

리 총리는 과거사와 전후 질서를 부정하는 일본을 겨냥한 듯 "올해 세계 반(反)파시스트 전쟁 및 항일전쟁 승리 70주년의 기념 활동을 잘 준비할 것"이라면서 "국제사회와 공동으로 제2차 세계대전 승리 성과와 국제적 공평 정의를 수호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이밖에 양안(兩岸) 관계에 대해서는 '92컨센서스(92공식·九二共識)'를 견지하고 대만 독립에 반대한다는 점을 재확인하면서 "평화적 발전이라는 양안 관계의 정확한 방향을 유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인대는 15일 오전 폐막하기까지 집권 3년차에 접어든 시진핑 체제의 국정운영을 뒷받침하려는 조치들을 중심으로 정치·사회·경제·문화 등 분야별 현안을 논의한다.

전인대는 정부 업무보고를 비롯해 전인대 상무위원회, 최고인민법원, 최고인민검찰원 등의 업무보고를 차례로 받고 예산안을 심의하고 각종 법안을 마련한다.

jsa@yna.co.kr,jsle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