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무역투자진흥회의> 생활신고로 안전대진단 내실화

송고시간2015-03-19 10: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웹·모바일 신고 활용…민간업체 진단 참여로 산업 활성화

'안전산업 활성화 방안'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
'안전산업 활성화 방안'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

(세종=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정종제 국민안전처 기획조정실장(오른쪽)이 1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제1공용브리핑룸에서 제7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확정 발표될 '안전산업 활성화 방안'에 대해 사전 브리핑하고 있다. 왼쪽은 박청원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 가운데는 정은보 기획재정부 차관보.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국민안전처는 19일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안전대진단에 많은 국민이 참여할 수 있게 홈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한 생활 속 신고를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안전대진단은 지난해에도 시행됐지만 국민의 큰 관심을 끌지 못했고 일자리 창출로 연결되지 못했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안전처는 각종 매체를 통해 안전신문고 홈페이지(www.safepeople.go.kr)와 앱을 통한 신고 방법을 홍보해왔다.

그 결과 안전신고는 지난해 하루 평균 24건에서 이달 90건까지 늘었다. 연말에는 300건까지 확대하는 게 목표다.

안전처는 특히 앱은 언제 어디서나 위험 요소를 발견하면 휴대전화로 바로 사진을 찍어 손쉽게 전송할 수 있어 신고를 일상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제7차 무역투자진흥회의
제7차 무역투자진흥회의

(서울=연합뉴스) 도광환 기자 =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19일 오전 청와대에서 제7차 무역투자진흥회의가 열리고 있다.

지난달 6일 출시된 앱은 전날까지 10만 건 이상 내려받은 것으로 집계됐다.

안전처는 또 국민이 위험하다고 신고했거나 법적으로 진단이 의무화된 시설을 대상으로 재난관리기금을 활용해 민간 전문가·업체가 참여하는 점검을 확대할 계획이다.

올해 안전대진단은 약 80만개 시설을 대상으로 이뤄진다.

보수가 필요하면 바로 조치하거나 정밀진단을 할 계획으로, 이 과정에서 진단·보수업체와 시장이 활성화되고 전문인력과 기술·장비 개발 수요도 창출될 것으로 안전처는 기대했다.

진단 때는 절연용액 전기안전검사, 싱크홀 레이더 탐지 등 첨단과학이 반영된 계측센서를 사용하게 할 방침이다.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은 "국내 안전사고 발생률은 OECD 가입 국가 중 최고 수준으로 신종 재난과 위험은 증가하는 데 반해, 안전산업의 기반은 취약하다"며 "안전진단과 산업을 연계함으로써 안전사회 확보와 안전산업 성장이라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lis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