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무역투자진흥회의> 2017년까지 '할랄식품' 수출 12억弗로 늘린다

송고시간2015-03-19 10: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할랄식품 시장 조사·인증 지원해 18억 거대 시장 선점 목표

'중동순방 성과 이행 및 확산방안'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
'중동순방 성과 이행 및 확산방안'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

(세종=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정은보 기획재정부 차관보가 1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제1공용브리핑룸에서 제7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확정 발표될 '중동순방 성과 이행 및 확산방안'에 대해 사전 브리핑하고 있다. 왼쪽은 박청원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 오른쪽은 정종제 국민안전처 기획조정실장.

(세종=연합뉴스) 차지연 기자 = 정부는 17일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제2의 중동 붐' 일환으로 '할랄식품' 수출을 현재의 2배 수준으로 늘리겠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할랄(Halal)이란 아랍어로 '신이 허용한 것'이라는 의미로, 이슬람 율법에 따라 무슬림이 먹고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된 식품·의약품·화장품 등을 통틀어 뜻한다.

18억명에 이르는 무슬림이 먹는 할랄식품 시장은 2012년 기준 1조880억달러 규모로 추정되며 오는 2018년에는 세계 식음료 시장의 17.4%에 달하는 1조6천260억달러 규모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의 목표는 이런 거대한 시장에 진출해 지난해 6억8천만달러였던 할랄식품 수출을 2017년까지 12억3천만달러까지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국내 업체가 할랄식품 시장에 진출할 때 가장 어려움을 겪는 부분은 '인증'이다.

할랄 인증기관은 국가별로 달라 전 세계 300여개에 달하는데다 인증 요건도 이슬람법 해석에 따라 제각각이다.

축산물의 경우 도축장 운영자와 도살자가 모두 무슬림이어야 하거나 도축 전 아랍어 기도를 암송해야 하고, 도축 과정은 반드시 한 번의 칼질로 신속히 이뤄지되 모든 피를 제거해야 하는 등 상당히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야 한다.

이런 점을 고려해 정부는 할랄 수출 확대를 위한 민·관 협업 추진체계를 구축하고 할랄식품 시장 동향과 수출 유망품목, 인증기준 등을 조사해 '할랄 인증 가이드북'을 제작해 배포할 계획이다.

또 아랍에미리트(UAE)와의 협력을 통해 한국이슬람교중앙회(KMF)의 할랄인증 전문역량을 키워 UAE 지정 '할랄인증기관'으로 등록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할랄 전용 도축장과 도계장을 지정·운영하는 등 할랄식품 생산·가공 기반을 구축하고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에 할랄식품 전용단지 조성도 추진한다.

현재 담배, 커피, 스낵류 등 일부 가공식품에 편중된 할랄식품 수출 품목은 전통식품 등 국내 농업과 연계되는 상품으로 다양화한다는 전략이다.

이주명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무슬림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종교적 차원의 할랄기준을 충족시켜 통관 등에 대비하고 수출을 확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charg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