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公기관 채용에 적용하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은 무엇인가

송고시간2015-03-24 15: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세종=연합뉴스) 차지연 기자 = 정부가 공공기관 채용에 적용하기로 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쉽게 말해 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기술 등의 능력을 국가가 산업별·수준별로 표준화해 정리해둔 것이다.

정부는 구직자들이 현장 경험보다는 학벌이나 학점, 영어 성적 등 '스펙 쌓기'에만 몰두하는 현상을 개선하고자 '능력중심사회 만들기'를 핵심 국정과제로 설정하고 지난해까지 797종의 NCS 개발을 완료했다.

NCS는 금융·보험, 경영·회계·사무, 보건·의료, 기계 등 산업별로 24개의 대분류와 77개의 중분류, 227개의 소분류, 857개의 세분류로 구성돼 있다.

예를 들어 '경영·회계·사무' 대분류에는 '재무·회계', '생산·품질관리' 등의 네가지 중분류가 포함돼 있다. 이중 '재무·회계' 중분류 밑에는 '재무'와 '회계' 등 두개의 소분류가 있으며, 여기서 '회계'는 '회계·감사'와 '세무' 등 두개의 세분류로 또다시 나뉜다.

이렇게 세세하게 나뉜 '회계·감사' 항목에는 '전표관리', '자금관리', '원가계산' 등 해당 항목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능력 단위들을 바탕으로 입출금 전표 작성 방법 등 필요 지식과 기술, 태도 등이 정리돼 있다.

또 NCS는 각자의 능력을 수준별로 평가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있다. 최하 등급은 1수준, 최고 등급은 8수준이다.

회계 분야에서 8수준으로 평가된 인재는 회계·감사와 세무 등에 최고의 이론과 지식을 갖춰 새로운 업무 방식을 창조할 수 있을 정도, 1수준으로 평가된 인재는 아주 기초적인 지식을 사용해 기본적인 회계 업무를 수행할 수 있을 정도로 보면 된다.

정부는 기업이 NCS를 통해 개인이 실제로 해당 능력을 현장에서 얼마나 발휘할 수 있는지 평가할 수 있으며, 이를 채용, 승진 등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체적인 NCS 분류 체계와 학습모듈 등은 NCS포털(ncs.go.kr)에서 볼 수 있다.

charg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