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안철수, 무상급식 논쟁에 "국민 보기에 한심"(종합)

송고시간2015-03-25 15:44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포스코 논란엔 "본질은 여당 권력실세 비리"

안철수, 무상급식 논쟁에 "국민 보기에 한심"(종합) - 1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의원은 25일 사외이사 시절 포스코 그룹의 비리 의혹과 관련한 책임론이 불거지는 것을 두고 "사건의 본질은 새누리당 권력 실세의 비리 의혹"이라고 말했다.

안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자신이 주최한 '경제성장을 위한 복지투자' 좌담회에 참석해 행사 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그는 "포스코 논란에 대한 입장이 정리됐느냐"는 질문에 "본질에 충실해야 한다"면서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안철수·안희정, 경제성장 위한 복지투자 좌담회
안철수·안희정, 경제성장 위한 복지투자 좌담회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의원(오른쪽)과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2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안 의원 주최로 열린 '경제성장을 위한 복지투자' 좌담회에서 토론하고 있다.

다만 안 의원은 좌담회 시작 전 기자들이 포스코 사태와 관련한 입장을 묻자 "끝나고 나서 말씀 드리겠다"고 했지만, 막상 행사 후에는 "이사회 활동 내용이나 회의록을 살펴보고 있으며, 필요하다면 그 때(나중에) 말씀 드리겠다"고 답하며 구체적인 입장은 내놓지 않았다.

안 의원 측은 지난 23일 포스코의 성진지오텍 인수 당시 사외이사로 재직한 것을 두고 책임론이 불거지자 "당시 경영진이 이사회에 제출한 보고서에는 매우 장래성 있는 기업으로 보고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포스코가 성진지오텍 전정도 전 회장의 보유지분을 높은 가격으로 매입한 점은 이사회에 아예 보고 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한편 안 의원은 이날 좌담회에서 홍준표 경남지사와 야당 사이의 무상급식 논쟁을 겨냥해 "정말 한심하다"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안 전 공동대표는 "아이들의 밥을 갖고, 급식과 보육을 갖고 싸우는 게 이해가 안 된다"며 "불필요한 예산을 재조정해 복지재원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낭비되는 곳을 먼저 조정하는 것이 정치인들의 역할인데, 지금은 아이들 문제로만 싸운다"며 "국민이 보기에도 한심하지 않겠나"라고 강조했다.

안철수, 무상급식 논쟁에 "국민 보기에 한심"(종합) - 3

취재진이 "최근 문재인 대표와 홍 지사의 설전을 염두에 둔 발언이 아니냐"고 질문했으나, 그는 "논의가 잘못 진행되고 있다는 뜻이며, 전반적인 상황을 말씀드린 것"이라고 답했다.

좌담회에 참석한 안희정 충남지사도 경남도의 무상급식 선별방식 전환에 반대 의견을 밝혔다.

안 지사는 "홍 지사의 선의를 봐줬으면 한다. 재정 부담을 많이 느꼈을 것"이라면서도 "내 소신은 학교 급식과 의무교육은 국가가 책임지고 가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민 세금으로 이뤄지는 복지에 '무상'이라는 단어를 붙이는 것도 적절하지 않다"면서 "냉전시대의 용어와 프레임으로는 제대로 복지정책을 논의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hysup@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