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경남시민단체, 국회서 "무상급식 국가가 책임져라"

송고시간2015-03-26 14:57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창원=연합뉴스) 황봉규 기자 = 경남도가 무상급식 지원을 중단하고 그 예산으로 서민자녀 교육지원사업을 추진하자 경남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상경, 국회에서 무상급식을 국가에서 책임질 것을 호소했다.

'친환경 무상급식 지키기 경남운동본부'는 26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는 홍준표 도지사와 새누리당 의원들 때문에 온갖 서류로 가난을 증명해야 무상급식을 받을 수 있는 전국 유일의 경남 학부모다"라여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 단체는 이어 "경남 도민과 학부모가 반대했음에도 새누리당이 장악한 경남도의회는 지난 19일 무상급식 예산을 전용하는 조례를 통과시켰다"며 "이로써 경남에서는 무상급식 예산이 사라져 버렸고 경남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학부모가 급식비를 내야 하는 지역이 됐다"고 하소연했다.

또 "홍준표 도지사의 무상급식 중단이 새누리당의 공식 입장인지, 새누리당 도의원으로 가득한 도의회가 무상급식 예산을 전용하는 조례를 통과시킨 것이 새누리당 공식입장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새누리당의 공식답변을 요청했다.

이 단체는 "가난한 아이든 부잣집 아이든 평등하게 교육받고 당당하게 살아가는 것은 당연한 권리이며, 그것을 보장하는 것은 국가의 의무다"며 "따라서 국가가 무상급식을 책임질 것"을 요구했다.

이를 위해 "무상급식을 법제화하는 학교급식법 개정안을 4월 국회에서 통과시킬 것을 요구한다"며 "국회에 계류 중인 학교급식법을 더는 정쟁의 수단으로 삼지 말고 대권 욕심에 눈먼 도지사 등에 의해 다시는 아이들의 권리가 유린당하지 않도록 만들 것을 요구한다"고 호소했다.

한편 이 단체는 경남도가 무상급식 예산으로 서민자녀 교육지원 사업을 펼치기로 하고 관련 조례를 경남도의회가 가결하자 시·군별 1인 시위와 집회, 인간띠 잇기, 선전전 등을 펼치고 있다.

bo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