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무상급식 중단…왜 농촌서 반발이 더 심할까

송고시간2015-03-31 17:4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창원=연합뉴스) 황봉규 기자 = 경남도의 무상급식 지원 중단으로 4월부터 유상급식이 현실화되면서 경남지역 학부모들 반발이 확산하는 가운데 특히 농촌지역 학부모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31일 경남도교육청과 친환경무상급식 지키기 경남운동본부 등에 따르면 이달 들어 도내 곳곳에서 무상급식 지원 중단을 규탄하는 학부모 움직임이 일고 있다.

그중에서도 하동과 함양 등 농촌지역에서는 무상급식 지원 중단을 규탄하는 수준에 머물지 않고 점차 반발 강도를 높이고 있어 주목된다.

이곳 학부모들은 최근 무상급식 지원 중단에 반발해 자녀 등교를 거부하거나 급식비 납부 거부, 점심 도시락 싸가기 등 조직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다.

이처럼 농촌지역 학부모들의 반발 강도가 센 것은 소득수준 대비 급식비 부담이 도시지역보다 높기 때문이다.

농촌지역엔 전교생이 100명 미만인 학교가 많아 급식 단가가 높다.

전교생 1천 명 이상 도시지역 초등학교 평균 급식 단가는 1천850원인데 비해 전교생 100명 미만 농촌지역 초등학교는 3천80원 수준이다.

이른바 '규모의 경제' 때문에 농촌지역이 1천원 이상 비싸다.

이 때문에 농촌지역에서는 초등학생 1인당 연간 60만원 이상의 급식비가 드는 반면, 도시지역 대규모 초등학교에서는 37만원 정도면 급식비를 해결할 수 있다.

또 농촌지역에서는 무상급식이 도시지역보다 상대적으로 일찍 시작돼 학부모들이 무상급식에 더 익숙하다.

하동과 함양지역은 각각 2009년과 2010년부터 시작됐지만, 도시지역은 그 이후에야 일부 초등학교부터 무상급식이 도입됐다.

도시지역과 비교해 무상급식 혜택을 오래 받았던 농촌지역 학부모들이 이번 무상급식 지원 중단으로 말미암은 피해가 더 크다고 느끼는 배경이다.

경남도교육청의 한 관계자는 "2007년 거창군에서 시작된 무상급식이 다음 달부터 중단되면 소득수준이 도시지역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농촌지역 학부모들의 박탈감이 더 큰 것으로 보인다"며 "무상급식이 계속되도록 도지사와 시장·군수들의 전향적인 인식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밝혔다.

bo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