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여야 지도부, 세월호 선체인양 한목소리…與일각 반대

송고시간2015-04-06 11: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與 지도부, 유기준 "여론조사 결정"에 "무책임" 비판 세월호 인양 촉구 서명에 인양 촉구결의안까지 추진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유승민 원내대표(연합뉴스 자료사진)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유승민 원내대표(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임형섭 기자 = 세월호 참사 1주기를 열흘 앞둔 6일 정치권에서는 세월호 선체 인양 문제를 놓고 찬반 공방이 벌어졌다.

세월호 1주기를 계기로 정부책임론이 부각되면서 전반적으로 야당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은 가운데, 야당에선 인양에 적극적인 입장인 반면, 여권에선 찬반 양론이 뒤섞인 가운데 이를 결정할 방법을 놓고 논란이 일었다.

새누리당 지도부는 일단 선체 인양에 찬성하는 쪽으로 기울어 있다.

김무성 대표와 유승민 원내대표는 최근 개인 의견임을 전제로 선체 인양을 주장하며 정부에 조속히 결론을 내릴 것을 촉구한 바 있다.

당내 초·재선 의원 모임인 '아침소리'에서도 6일 찬성론이 제기됐다.

하태경 의원은 "세월호 인양은 보수의 가치에 부합한다"며 "보수 정권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 국민의 생명을 최고의 가치로 삼고, 유골이라도 지구 끝까지 찾아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이재 의원도 "9명의 실종자를 마지막 한 사람까지 찾는 데 정부는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모임 소속 의원들이 선체 인양 촉구 서명운동에 동참할 것을 제안했다.

그러나 반대 목소리도 적지 않다. 현실적인 어려움과 비용문제도 감안해야 한다는 것이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연합뉴스 자료사진)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연합뉴스 자료사진)

김진태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1만 톤에 이르는 선체를 인양할 경우 원형보존이 어렵다는 점, 천문학적인 인양 비용이 든다는 점, 인양 과정에서 인명 피해가 우려된다는 점을 들어 '세월호 인양 삼불가론(三不可論)'을 폈다.

이처럼 논란이 분분하자 여권 일각에서 선체 인양 여부를 여론조사에 맡기자는 주장이 제기됐으나, 원내지도부는 '무책임한 주장'이라며 이를 일축했다.

유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 한 통화에서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이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 여론조사를 거론한 것을 두고 "너무 무책임한 생각"이라며 "그런 식으로 하려면 정부가 왜 필요하고 장·차관이 왜 필요한가"라고 반문했다.

조해진 원내수석부대표도 "비용이나 기술적 가능성 등 여타 쟁점이 해결되면 국민에게 물을 수는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타당하지 않은 주장"이라고 지적했다.

여권의 의견이 분분한 것과 달리 새정치민주연합은 최대한 서둘러서 선체를 인양해야 한다는 데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박완주 원내대변인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참사 1주기가 다가오는데 아직도 진상 규명은 미진한 상황"이라며 "최대한 빨리 선체를 원상 그대로 인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재인 대표도 지난 2일 이석태 세월호 특별조사위원장과 만나 "아홉 분의 실종자가 계신 상태이기 때문에 비용 문제를 따질 것이 아니라 반드시 인양을 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새정치연합은 우원식 의원을 중심으로 한 몇몇 의원들이 세월호 선체 인양을 촉구하는 결의안 제출도 추진하고 있다.

zhe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