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자원외교 비리' 성완종 전 회장 유서 남기고 잠적(종합2보)

송고시간2015-04-09 10:5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서울 평창동 수색 중…검경 "불행한 일 발생 않도록 노력"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연합뉴스 자료사진)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안희 구정모 기자 = 자원외교 비리 의혹에 연루돼 사전 구속영장이 청구된 성완종(64) 전 경남기업 회장이 9일 영장 실질심사를 앞두고 집에 유서를 남기고 잠적했다.

경찰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6분께 서울 강남구 청담동 자택에서 성 전 회장이 없는 것을 확인한 운전기사가 112에 가출 신고를 했고, 재차 아들이 오전 8시12분께 청담파출소에서 신고했다.

성 전 회장은 자택에 혼자 살고 있고, 유서는 자택에서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인근 CC(폐쇄회로)TV에서 오전 5시11분께 성 전 회장이 자택을 나가는 것이 확인됐다.

당시 성 전 회장은 검은색 패딩과 검은색 바지 차림이었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성 전 회장의 휴대전화 위치 추적 결과 서울 종로구 평창동 부근에서 신호가 특정됨에 따라 경찰력 1천300여명을 투입, 이 일대를 수색 중이다.

성 전 회장의 휴대 전화 신호는 평창동 일대를 이동하다 북한산 정토사 부근에 잡힌 것으로 전해졌다.

평소 성 전 회장이 북한산 등반을 즐긴 것으로 알려졌다.

성 전 회장은 2006∼2013년 5월 회사 재무상태를 속여 해외 자원개발 사업에 지원되는 정부융자금과 금융권 대출 800억여원을 받아내고 관계사들과의 거래대금 조작 등을 통해 250억원가량의 회삿돈을 횡령한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횡령)를 받고 있다.

성 전 회장는 이날 오전 10시30분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릴 영장실질심사에 참석하기로 돼 있었지만 불출석했다.

앞서 성 전 회장은 전날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장실질심사를 앞둔 심정을 토로하기도 했다.

그는 검찰의 수사가 자원외교 등을 고리로 전 정권과 유착한 의혹을 받는 기업이나 정관계 인사를 겨냥한 듯한 양상으로 흐르고, 자신도 그 표적이 됐다는 세간의 인식을 불식시키기 위해 애썼다고 주장했다.

성 전 회장은 기자회견에서 "2007년 한나라당 후보경선에서 박근혜 후보 당선을 위해 열심히 뛰었지만 이명박 후보가 대선후보로 확정됐다"며 "박 후보의 뜻에 따라 이명박 후보 당선을 위해 노력했지만 돌아온 것은 경남기업의 워크아웃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어떻게 MB정부 피해자가 MB맨일 수 있겠느냐"며 "인수위 첫 회의 참석 후 중도사퇴를 했고 인수위에서 활동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또 경남기업이 해외 자원개발 지원금 명목으로 정부로부터 지원받은 '성공불융자금'을 빼돌렸다는 자신의 혐의 사실에 대해서는 "성공불융자금 집행은 '선집행 후정산' 방식이어서 사적 유용은 있을 수가 없다"고 강하게 부인했다.

이런 회견 내용에 비춰 성 전 회장이 이날 유서를 남기고 잠적한 것은 극단적 선택을 염두에 행동이라는 분석이 뒤따른다.

자신의 주장과 달리 검찰 수사가 가속화하면서 구속 위기에 직면했고, 정치적 재기나 기업인으로서의 왕성한 활동도 당분간 기대하기 어려워진 상황이 성 전 회장의 돌출 행동으로 이어졌다는 관측이다.

검찰은 성 전 회장이 극단적 선택에 이르지 않기를 바라면서 사태 추이를 주시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경찰과 긴밀히 공조해 불행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검찰은 향후 경남기업과 자원공기업, 금융감독당국, 정치권 인사 등과의 유착 의혹으로 수사를 확대한다는 계획을 세워놓은 상태여서 성 전 회장의 신병 확보를 향후 수사의 관건으로 여기고 있다.

prayerah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