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일본 "고래잡이 반대단체 창설자 넘겨라" 프랑스에 요구

송고시간2015-04-20 10:25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연구목적' 표방하며 고래잡이 재개 추진…일각에서 회의론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일본이 고래잡이 반대에 앞장서 온 단체인 '시 셰퍼드'(Sea Shepherd) 창립자를 붙잡아 넘길 것을 프랑스에 요구했다고 산케이(産經)신문이 20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국제형사경찰기구(ICPO·인터폴)에 의해 수배된 시 셰퍼드 창립자 폴 왓슨 씨를 구속해서 인도해달라고 프랑스 정부에 요구했다.

일본은 올해 수사 당국자를 파리에 보내 관련 내용을 협의했으며 프랑스 측은 일본의 요청에 따라 왓슨 씨에 어떤 조치를 할지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해상보안청은 시 셰퍼드 회원 피터 베순 씨가 2010년 1월 남극해에서 연구 목적을 표방한 고래잡이(조사포경)를 벌이던 일본 선박에 수상 오토바이로 접근해 올라타는 등 방해한 사건을 지시한 혐의로 왓슨 씨를 입건했다.

왓슨 씨는 자신의 관여를 부인했지만 2012년 5월 독일에서 구속됐다가 보석으로 풀려났으며 미국을 거쳐 현재는 프랑스에 머물고 있다.

인터폴은 가맹국에 국내법상 가능하다면 왓슨 씨를 구속하라며 적색 수배령을 내린 상태다.

왓슨 씨가 강제 이송돼 수사·재판을 받게 되면 고래잡이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보다는 시 셰퍼드의 포경 반대활동 자체가 현행법에 저촉됐는지가 일본 내 쟁점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있다.

일본 당국이 왓슨 씨를 처벌하려는 것은 시 셰퍼드의 포경 반대 활동에 대한 압박이라는 해석을 낳을 것으로 보인다.

일본 "고래잡이 반대단체 창설자 넘겨라" 프랑스에 요구 - 2

일본 정부는 남극해에서의 조사 포경을 중단하라는 국제사법재판소(ICJ)의 판결에 따라 작년도에는 해당 수역에서 고래잡이를 하지 않았으나 연구를 위해 필요하다며 재개를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고래고기를 먹는 것이 일본 고유문화며 궁극적으로는 상업적 고래잡이 재개를 목표로 한다고 공공연히 밝혀 환경단체와 호주 정부 등 국제 사회의 반발을 사고 있다.

일본의 항구도시인 야마구치(山口)현 시모노세키(下關)시나 고래고기 음식이 발달한 나가사키(長崎)현 등에서는 고래잡이의 명맥을 이어야 한다는 의견이 꽤 강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일각에서는 국제사회의 비판을 무릅쓰고 포경을 추진하는 것에 회의적인 시선을 보내고 있다.

일본 "고래잡이 반대단체 창설자 넘겨라" 프랑스에 요구 - 3

sewonle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