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성완종 의혹' 측근 첫 소환…핵심부 겨냥 수사 급물살

송고시간2015-04-20 22:1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박준호 전 상무, 성완종 행적 진술할 적임자…증거인멸도 확인 대상

박준호 전 경남기업 상무 << 연합뉴스DB >>

박준호 전 경남기업 상무 << 연합뉴스DB >>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기자 =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정치권 금품 제공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수사팀은 20일 경남기업의 재무관리쪽 실무자를 불러 조사한 데 이어 21일에는 성 전 회장의 최측근 가운데 하나인 박준호(49) 전 상무를 참고인으로 소환해 조사한다.

박 전 상무는 이달 15일 수사팀의 압수수색 대상자 11인에 포함된 바 있다. 수사팀이 의혹의 핵심부로 점점 치고 들어가는 형국이다.

박 전 상무는 성 전 회장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한 '측근 중의 측근'으로 꼽힌다. 경남기업 안팎에서는 성 전 회장의 의중을 가장 잘 파악하는 사람으로도 언급된다.

30대 중반까지 국회 보좌관으로 일하다 2003년 경남기업에 입사한 뒤 줄곧 홍보업무를 총괄하며 사실상 회사의 '입' 역할을 했다. 성 전 회장이 개인적인 일뿐 아니라 회사의 모든 대소사를 믿고 맡길 정도로 총애한 것으로 알려졌다.

성 전 회장이 사망하기 전날인 이달 8일 직접 주재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 대책회의에도 주도적으로 참석한 것으로 전해진다.

수사팀이 꼽은 핵심 참고인 가운데 그를 첫 소환자로 선택한 것도 이런 이력 때문이라는 관측이다. 성 전 회장의 '복심'이었던 만큼 수사팀이 이번 의혹과 관련해 성 전 회장의 과거 행적을 구체적으로 복원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적임자로 판단했다는 것이다.

성 전 회장의 대외활동에 깊숙이 관여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박 전 상무에 대한 조사 과정에서 성완종 리스트 밖의 인물이 추가로 거론되면서 수사의 외연이 확대될 수 있다는 관측도 조심스럽게 나온다.

수사팀 내부에서는 회사 내부 사정을 잘 아는 박 전 상무가 최근 불거진 증거 인멸과 관련해서도 의미 있는 진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눈치다.

수사팀은 경남기업에서 압수한 회사 내부 CCTV 녹화파일과 컴퓨터 등을 분석한 결과 파일의 상당 부분이 지워졌거나 애초부터 CCTV 녹화 자체가 안된 사실을 파악했으나 누구의 지시로, 왜 이러한 일이 벌어졌는지는 베일이 싸여 있다.

수사팀은 박 전 상무를 징검다리로 삼아 이완구 국무총리나 홍준표 경남지사 가운데 한 사람을 첫 타깃으로 삼고 본격적인 수사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수사팀 관계자는 앞서 "1차 조사에서 금품수수 정황이 가장 구체적으로 드러나는 인물이 첫 수사 대상"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성 전 회장의 수행비서인 금모씨가 측근 중에서는 처음으로 18일 소환조사를 받았다는 보도가 나왔으나 검찰은 확인하지 않았다. 금모씨는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 당시인 2013년 4월 4일 성 전 회장이 이완구 총리를 만날 때 성 전 회장을 수행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

이 보도로 이 총리가 검찰 수사의 첫 타깃으로 낙점된 것 아니냐는 얘기도 나오지만 수사팀은 "이제 수사의 첫 단계를 채우고 있는 중"이라며 이런 관측을 부인했다.

luch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