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민노총 전국 곳곳서 파업집회·시위…정부 "엄정 대응"

송고시간2015-04-24 11:1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민노총 30만명 안팎 참여 전망…검찰 "핵심주동자 구속수사"

구호 외치는 전국공무원노조 조합원들
구호 외치는 전국공무원노조 조합원들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전국공무원노조 동작구지부 조합원들이 24일 오전 서울 동작구청 강당에서 조합원 총회를 여는 방식으로 민주노총 총파업에 참여, 공무원연금 개혁에 반대하는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5.4.24
utzza@yna.co.kr

(전국종합=연합뉴스) 민주노총이 노동시장 구조개악 저지 등을 촉구하며 24일 오후 전국 16개 지역에서 파업집회를 열고 일제히 총파업에 들어갔다.

일부 지역 사업장 노조는 오전부터 집회를 시작했고, 노조원과 회사 측이 몸싸움을 벌이는 등 일찍부터 충돌이 빚어졌다.

총파업에는 민노총 산하 금속노조, 건설노조, 공공운수노조연맹, 전국공무원노동조합(전공노),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등이 참여했다. 총파업 전체 참여인원은 30만명 안팎이 될 것으로 민노총은 전망했다.

그러나 정부는 불법파업으로 규정해 핵심 주동자를 구속수사하기로 하는 등 엄정 대응 방침을 밝혀 노정 갈등을 예고하고 있다.

서울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사무실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사무실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민노총 본부는 오후 3시 서울광장에서 조합원 2만명(신고기준)이 참가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어 투쟁 결의를 다진다.

집회 참가자들은 집회 후 을지로 입구, 종로 1가, 종로 2가, 을지로 2가를 거쳐 서울광장으로 돌아오는 거리행진을 벌인다는 계획이다.

이에 앞서 공공운수노조, 공공의료연대, 전교조, 건설노조, 금속노조, 사무금융노조, 빈민연대 등 7개 단체는 서울시내 각지에서 사전집회를 열고 민노총 서울광장 집회로 합류한다.

민노총 경기본부는 조합원 9만7천명 중 7만2천명이 총파업에 참여하고 약 7천명은 서울집회에 동참한다.

파업사업장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큰 곳은 기아차 노조로 1만9천여명의 조합원이 파업에 들어간다.

이천 하이닉스 SK공장 앞에서는 오전 10시부터 금속노조 하이디스와 건설노조 이천지부 조합원 200여명이 출정식을 열었다.

민노총 울산본부는 태화강역 광장에서 총파업 울산대회에 이어 거리행진을 한다. 조합원 4만3천명 가운데 7천명가량이 참가할 것으로 민노총은 예상했다.

정부, 공무원 총파업 엄정 대응
정부, 공무원 총파업 엄정 대응

(서울=연합뉴스) 전수영 기자 = 전국공무원노동조합(전공노)의 총파업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의 연가투쟁을 하루 앞두고 정부가 엄정대응 의지를 천명한 가운데 23일 정부서울청사에 공무원단체 총파업 대응본부 상황실이 설치되어 있다.
2015.4.23
swimer@yna.co.kr

이날 민노총 핵심사업장인 현대차 노조는 간부만 파업에 참여하기로 하고 조합원은 모두 정상근무한다.

민노총 경남본부는 산하 금속노조, 건설기계, 화학섬유노조를 중심으로 1만여명의 노조원이 하루 8시간 파업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공장을 멈추는 파업 외에 조합원 교육, 총회, 연월차, 조퇴 등의 방식으로 총파업 투쟁에 참가한다.

오후 2시 경남 창원시 중앙체육공원 옆 중앙대로에서 조합원 3천500여명이 모여 '노동시장 구조개악 분쇄·공무원 연금 개악 중단·최저임금 1만원 쟁취·의무급식 실시·세월호 진상규명' 등을 요구하며 파업대회를 연 뒤 경남도청까지 약 2.5㎞를 행진할 계획이다.

민노총 대구와 경북본부는 새누리당 대구시당 앞과 경주, 포항, 구미, 경산 등 도내 4곳에서 파업집회와 행진을 한다.

민노총 대전본부, 세종·충남본부, 충북본부도 사업장 상황에 따라 2∼4시간 부분파업 또는 전면 파업하며 집회를 연다.

공무원총파업 엄정대응 담화 발표
공무원총파업 엄정대응 담화 발표

(서울=연합뉴스) 전수영 기자 = 정종섭 행정자치부장관(가운데)이 2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부처 합동으로 불법 파업에는 엄정 대응하고 공무원과 교사들의 총파업 참여도 엄격히 금지한다는 내용을 담은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주현 법무부차관, 정 장관, 김재춘 교육부차관. 2015.4.23
swimer@yna.co.kr

충북 진천의 한 축산업체 공장 앞에서는 화물노조원 50여명과 업체 관계자들 사이에 몸싸움이 벌어져 10여명이 부상을 입기도 했다.

이밖에 민노총 전북본부는 전주시 한국은행 앞에서, 강원본부는 춘천역 광장에서, 부산본부는 부산역 광장에서, 제주본부는 제주시청 광장에서, 인천에서는 상경해 서울에서 각각 파업 집회와 행진을 계획하고 있다.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정부 법 개정이나 제도, 정책 등은 파업 대상이 아니므로 명백한 불법"이라고 밝혔다.

교육부총리, 법무부장관, 행정자치부 장관 등은 공동담화문을 내고 "공무원단체의 불법행동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검찰은 불법파업으로 피해가 발생한 개별 사업장의 노조원과 민노총 지도부를 업무방해죄 공범으로 형사처벌하고 핵심주동자는 구속수사한다는 방침이다.

(김승범 구정모 이정훈 김진방 김형우 강은나래 김선호 손현규 손대성 김준범 김소연 류수현 김근주 장영은 기자)

you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