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野 "대국민사과해야"…대통령 귀국 앞두고 고강도 압박

송고시간2015-04-26 17:27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유감표명 정도론 안돼…랜드마크 패션쇼 의혹도 특검으로 밝혀야"

입장 밝히는 문재인 대표
입장 밝히는 문재인 대표

(광주=연합뉴스) 형민우 기자 = 4·29 재·보궐선거 공식 선거운동 기간 마지막 휴일인 26일 오후 광주를 방문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서구을 보궐선거에 출마한 조영택 후보 지원 유세에 앞서 취재진과 만나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15.4.26
minu21@yna.co.kr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김동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은 26일 박근혜 대통령의 귀국을 하루 앞두고 '성완종 리스트' 파문의 진실규명을 위한 특검 압박을 이어가는 한편으로 박 대통령의 대국민사과 등을 촉구하며 전방위 공세에 나섰다.

특히 문재인 대표가 박 대통령을 '부정부패사건'의 수혜자로 직접 규정, 수사 협조를 요구하는 등 강공 모드에 한층 드라이브를 걸었다.

사면 논란을 고리로 한 여당의 반격을 원천봉쇄하면서 논의 초점을 이번 사태의 본질로 규정한 '불법정치자금 문제'로 돌리겠다는 것이다. 막판 극심한 혼전양상을 보이는 4·29 재보선에서 심판론 정서를 극대화하려는 의도도 엿보인다.

문 대표는 광주를 방문한 자리에서 "박 대통령은 대국민사과 뿐 아니라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말했다. 지난 23일 기자회견에서 특검 등에 대한 박 대통령의 귀국 직후 회답을 요구한데서 한발짝 더 나아간 것이다.

이춘석 전략홍보본부장도 기자간담회에서 "(대통령의) 유체이탈 화법에 '청와대 사투리'라는 말까지 생겼다"며 "대통령은 국민이 이해할 언어로 사과해야 한다. 유감표명 정도로는 안 된다"고 못박았다.

서영교 원내대변인도 브리핑에서 "대통령은 귀국하는대로 사상초유의 권력형 비리게이트에 대해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고 가세했다.

특검 드라이브도 이어졌다.

김성수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언제든 특검을 하자던 새누리당이 야당의 제안에는 발을 빼고 있다"고 비판했고, 양승조 사무총장도 기자간담회에서 "여당 추천인사를 특검으로 임명하는 것은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것"이라고 현행 상설특검제도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 본부장은 "상설특검법으로 한다면 대폭적 개정이 전제돼야 한다. 당에서 이 부분도 준비하고 있다"고 법 개정 추진도 시사했다.

이 본부장은 특히 성완종 전 회장이 주최한 2013년 베트남 랜드마크72 한복 패션쇼에 박 대통령이 모델로 선 것과, 직후 경남기업이 워크아웃을 신청하고 긴급자금을 지원받은 것이 연관돼 있다는 의혹도 끄집어내며 "이 문제도 특검에서 다뤄야 한다"며 전선 확대를 시도했다.

그는 "성 회장 다이어리에는 패션쇼 직전 김기춘 비서실장, 정홍원 전 국무총리, 최경환 경제부총리 등을 접촉한 증거가 있다"고 의혹도 제기했다.

새정치연합은 1999년 조폐공사 파업유도 특검과 옷로비 특검, 2007년 삼성 비자금 특검과 BBK 특검이 병행 실시된 전례를 들어가며 문 대표가 제안한 '투트랙 특검'(불법정치자금 특검 및 해외자원비리 특검)의 불씨를 이어가는데도 주력했다.

새정치연합은 사면논란을 둘러싸고 문 대표를 정조준한 여당의 역공에 대해서도 "물귀신 작전", "물타기 시도"이라며 차단막을 쳤다.

다만 일부 언론에서 '사면 채널'과 관련, 노무현 전 대통령의 친형인 건평씨와 강금원 전 창신섬유 회장의 이름이 보도되자 일각에선 불똥이 어디로 튈지 촉각을 세우는 모습도 감지됐다. 이와 관련, 서 원내대변인은 "전혀 근거없는 얘기"라고 일축했다.

hysup@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