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野 "朴대통령 본인의 일"…대국민사과·특검 거듭압박

송고시간2015-04-27 11:21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대통령 위경련 진단에 '공세수위 조절' 고민도사면논란엔 "살인강도 낳은 여인 찾나…증거있으면 국조 이상도 수용"

(서울·광주=연합뉴스) 임형섭 서혜림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은 27일 박근혜 대통령을 이번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 불법정치자금 논란의 '당사자'로 지목, 진정성 있는 사과와 특검 수용을 거듭 촉구하는 등 공세수위를 끌어올렸다.

새정치연합은 박 대통령이 이날 외국 순방을 마치고 귀국하면서 온 국민의 시선이 대통령의 '입'에 쏠린 점을 감안, 대통령을 직접 타깃으로 삼았다.

이날 오전 광주 현장최고위원회에서 문재인 대표는 "대통령 자신도 성역이 될 수 없다. 스스로 결단하라"며 박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다.

정청래 최고위원도 "대통령은 '부패스캔들이 남의 문제가 아니라 나의 대선 경선에서 비롯된 일이다'라며 책임있는 사과를 해야한다"면서 "본인의 일이니 미뤄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대통령의 입장 표명이 의례적인 데서 그쳐서는 안되고 특검 수용을 포함해 공정한 수사 보장까지 이어져야 한다는 요구도 봇물터지듯 쏟아졌다.

유승희 최고위원은 "우리 당이 요구한 특검을 수용해야 한다"고 했고, 오영식 최고위원은 "수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의 사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주승용 최고위원은 이완구 총리와 홍준표 경남지사에 대한 구속수사도 요구했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오후 1시30분 국회 예결위 회의장에서 의총 형식으로 '친박비리게이트 진상규명 촉구대회'를 열고 대통령의 대국민사과와 특검 수용을 요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하는 등 압박 강도를 높일 계획이다.

다만 박 대통령이 만성피로에 따른 위경련과 인두염 증세로 안정이 필요하다는 진단을 받은 사실이 알려지자, 내부적으로는 공세 수위 조절을 두고 고민에 빠진 모습도 감지됐다.

당 핵심 관계자는 "아프다는 대통령을 상대로 포화를 날렸다가는 자칫 역풍을 맞을 수도 있다"면서 복잡한 속내를 드러냈다.

특별사면 논란을 앞세운 여당의 역공에는 여전히 '본질을 흐리는 물타기'로 강력 반발하면서 불길 차단에 주력했다. 재보선을 이틀 앞둔 상황에서 공세적 위치를 놓치지 않겠다는 전략이다.

추미애 최고위원은 "성완종 리스트 8인방을 감추기 위한 특별사면 물타기가 지나치다"며 "마치 끔찍한 살인강도사건이 일어났는데도 먼저 강도를 잡는 일이 아니라 그 흉악범을 누가 낳았는지 여인부터 찾자는 것"이라고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이어 "(이 총리 인사청문회 당시) 충청 지역주의를 조장하는 현수막에 우리는 1992년 초원복집 사건을 떠올렸다. 지역감정을 조장해 표 굳히기에 성공한 정치공작"이라며 "하필 그 현수막을 내건 사람은 성 전 회장이고, 초원복집 사건 주인공은 리스트에 오른 김기춘 비서실장"이라며 의혹의 초점을 박 대통령의 측근으로 맞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부 의원들은 여당이 사면논란을 제기한 만큼 이에 따른 증거도 여당이 내놔야 한다면서, 증거가 있으면 조사에 협조하겠다고 밝히며 논란을 털고 가겠다는 의지도 드러내고 있다.

이춘석 전략홍보본부장은 이날 KBS라디오에서 "사면논란은 저희가 답할 문제가 아니라, 새누리당이 증거가 있으면 제출하면 되는 것"이라며 "증거를 정확히 제출한다면 국정조사 뿐 아니라 그 이상도 수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hysup@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