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이용수 할머니 "아베, 왜 죄인처럼 뒷문으로 들어가나"(종합)

송고시간2015-04-28 00:5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다국적 하버드생들과 '연대시위'…"진실 인정하고 사죄하라""역사는 다시 쓸수 있어도 진실은 결코 다시 쓸수 없다"

아베 총리 반성 촉구하는 하버드대학생들
아베 총리 반성 촉구하는 하버드대학생들

(케임브리지<미국 매사추세츠주>=연합뉴스) 이강원 특파원 =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미국 하버드대학에서 강연을 한 27일(현지시간) 케네디스쿨(공공정책대학원) 앞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과 학생들이 아베 총리의 과거사 반성을 촉구하며 시위를 벌이고 있다. gija007@yna.co.kr

(케임브리지<미국 매사추세츠주>·워싱턴=연합뉴스) 이강원 심인성 특파원 =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7일(현지시간) 미국 하버드대학 케네디스쿨(공공정책대학원)에서 강연하는 동안 건물 밖에서는 아베 총리의 과거사 반성을 촉구하는 시위가 벌어졌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와 학생들은 아베 총리가 도착하기 한참 전부터 일찌감치 현장에 도착해 아베 총리의 과거사 부정을 규탄하는 플래카드를 들고 시위를 벌였다.

일부 학생들은 '침묵'을 뜻하는 'X'자 모양의 검은색 테이프가 붙은 흰색 마스크를 착용했다.

건물 입구로 이어지는 도로를 따라 수십m 가량 늘어선 150여 명의 학생들은 '역사를 직시하라', '역사는 다시 쓸 수 있어도 진실은 결코 다시 쓸 수 없다', '가슴 아프다는 말로는 충분하지 않다', '진실을 수용하라',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정의를', '당신의 역사 부정은 희생자들을 두 번 죽이는 것이다', '시간이 없다'는 등의 플래카드를 들고 아베 총리의 올바른 역사인식 촉구했다.

특히 항의시위에는 한국인 학생은 물론 중국, 대만, 필리핀 출신 학생들도 적잖게 눈에 띄었으며 흑인 학생회, 아시아계 미국인 여학생회 등에서도 회원들이 나왔다.

건물 입구 바로 앞에는 '20만 명이 넘는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들이 정의를 요구하고 있다. 아베는 역사부정을 중단하고 지금 당장 명백하고 분명하게 사과하라'는 긴 플래카드가 내걸렸다.

'침묵의 마스크'를 쓴 이 할머니는 불편한 몸에도 휠체어에 앉아 '나는 일본군 성노예의 생존자다'라는 글귀가 적힌 플래카드를 들고 아베 총리의 위안부 강제동원 부정을 규탄했다.

이용수 할머니 "아베, 왜 죄인처럼 뒷문으로 들어가나"(종합) - 2

이 할머니는 기다리던 아베 총리가 정문이 아니라 뒷문으로 들어가 만날 수 없게 되자 "한 나라의 총리가 떳떳하다면 정문으로 당당하게 들어가야지…"라면서 "죄를 지은 사람이라 한 나라의 총리답게 떳떳하게 행동하지 못하고 (우리한테 들킬까 봐) 뒤로 돌아 몰래 들어가느냐. 아베는 뭐가 그리 무서우냐"고 일갈했다.

학생들과 별개로 미국 각지에서 온 한인과 현지의 한인들은 이미 작고한 위안부 할머니들의 영정사진을 들고 "아베는 반드시 사과해야 한다"고 소리 높여 외쳤다.

이날 항의시위 현장에 나온 주부 윤채은(32)씨는 "일본이 진정한 선진국이 되려면 과거의 잘못을 인정하고 진정으로 사과부터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하버드대학측은 아베 총리의 강연 도중 '만일의 사태'가 발생할 것을 우려한 듯 사전에 등록한 언론인들에게조차 당초 예정된 입장시간보다 30여분 이상 일찍 나와 보안검색을 받으라는 이메일을 보내기도 했다.

또 아베 총리의 강연 당일에는 강연장에 들어가려는 모든 사람의 간이생수통까지 압수, 반입을 금지시켰다.

아울러 강연과 문답이 이어지는 동안에는 아베 총리가 선 소규모 연단의 바로 옆과 앞 곳곳에 경호원들이 배치돼 돌발상황에 대비했다.

이에 앞서 이 할머니는 전날 밤에는 하버드대생들과 만남의 시간을 갖고 끔찍하고 고통스러웠던 위안부의 참상을 증언했다.

이 할머니는 "아베가 빨리 진심 어린 사과와 법적 배상을 해서 한일 양국이 평화롭게 함께 살아야 한다"면서 "아베는 내가 죽는 것을 기다리지 말고 하루라도 빨리 사과해야 한다. 그래야, 모두 평화롭게 살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용수 할머니 "아베, 왜 죄인처럼 뒷문으로 들어가나"(종합) - 3

gija007@yna.co.kr, sims@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