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4·16연대 "시행령 처리 강행하면 중대 결단"(종합)

송고시간2015-05-02 14:1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서울=연합뉴스) 권영전 기자 =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과 시민단체로 구성된 4·16연대가 세월호 집회에 대한 경찰의 강경 진압을 규탄하고 정부가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 처리를 강행하면 중대 결단을 내리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2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세월호 가족들과 국민은 대통령의 시행령 폐기에 대한 대답을 듣고자 청와대로 가려고 했으나 정부·경찰의 대답은 차벽과 캡사이신, 물대포였다"며 1일 밤부터 계속된 세월호 집회에 대한 경찰의 진압을 비판했다.

특히 이들은 경찰이 최루액을 섞어 뿌린 물포에 맞은 유가족들이 피부에 수포가 생기는 등 고통을 겪었다고 주장했다.

또 세월호 집회에 사용하던 음향차량을 경찰이 압류하고 운전기사도 연행해 갔다고 밝혔다.

이들은 "정부의 탄압은 유가족과 국민의 발걸음을 멈출 수 없다"며 "6일 국무회의에서 시행령을 강행 처리한다면 중대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그러나 유가족들과 회의에서 결정해야 한다며 '중대 결단'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았다.

이 기자회견은 1일부터 지속된 세월호 집회 '범국민철야행동' 참가자들이 모임을 정리하는 성격의 행사였으나, 유가족들이 아직 안국동 로터리 인근에서 경찰에 고립돼 이동하지 못하고 있어 집회 참가자 일부는 회견 이후에도 해산하지 않고 광화문 광장 인근에서 대기하기로 했다.

세월호 유가족 90여명을 포함한 시위대 100명은 이 기자회견에 맞춰 광화문 광장으로 이동하고자 했으나, 경찰에 가로막혀 오후 2시 현재까지 안국동 로터리 인근에서 움직이지 못하고 있다.

4·16연대 등은 이날 오후 7시 광화문광장에서 세월호 추모 문화제를 열 계획이다.

comm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