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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D 시청시간, TV프로가 영화·애니메이션의 2.5배

송고시간2015-05-03 1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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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위 분석…무한도전-런닝맨 등 순으로 많이 시청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고정형TV로 주문형비디오(VOD)를 보는 시청자들은 TV방송프로그램을 영화나 애니메이션같은 비방송물보다 약 2.5배 더 많이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시청점유율 제도 개선에 참고하기 위해 케이블TV와 IPTV사업자로부터 2014년 10월10일부터 1개월간 VOD 시청자료 88만7천건을 제출받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3일 밝혔다.

국민들은 조사기간 총 96억6천820만분(1억6천113만 시간)의 VOD를 시청했다. 이 중 IPTV를 통한 시청시간이 약 79억분으로, 디지털케이블TV를 통한 시청시간(약 17억6천만분)의 약 4.5배에 달했다.

다운로드 건수는 IPTV가 약 3억2천만건으로, 케이블TV(4천750만건)의 6.8배였다.

1회 다운로드당 평균 시청시간은 방송프로그램이 42.3분, 비방송 콘텐츠가 13.3분으로 집계됐다.

콘텐츠별 VOD 시청시간은 방송프로그램이 69억분으로, 비방송 콘텐츠(28억분)의 약 2.5배였다.

방송매체별로는 지상파방송 VOD가 전체 시청시간의 75.8%를 차지했으며, 이어 종편 4개 채널(15.4%), CJE&M 계열(8.6%) 순이다.

방송프로그램별 VOD 시청현황을 보면 MBC '무한도전'이 3억7천500만분으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SBS '런닝맨'(2.97억분), MBC '왔다! 장보리'(2.75억분), KBS2 '슈퍼맨이 돌와왔다'(2.09억분), jtbc '비정상회담'(2.06억분)의 순으로 조사됐다.

비방송분야 VOD는 외국 TV만화(2.67억분), 한국영화(2.29억분), 외화(2억분), 한국 TV만화(1.29억분) 순이며, 한국영화는 '해적 - 바다로 간 산적', 외국영화는 '겨울왕국'의 시청시간이 가장 많았다.

aupf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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