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월성1호기 가동 '산너머 산'…보상안 합의에 주민 반발

송고시간2015-05-15 15:44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계속운전 관련 1천310억원 합의안 파기 우려

월성1호기 가동 '산너머 산'…보상안 합의에 주민 반발 - 1

(경주=연합뉴스) 임상현 기자 = 경주 월성원전 1호기 계속 운전과 관련한 보상안 합의를 두고 동경주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최근 한수원과 경주시, 동경주대책위가 우려곡절 끝에 합의한 보상안에 양남·양북면과 감포읍 3개지역 주민들의 이해 관계가 엇갈려 원전 재가동 등에 별다른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

한수원과 경주시, 동경주대책위는 월성 1호기 계속운전과 관련해 1천310억원의 주민 보상금에 잠정 합의했다.

1천310억원 가운데 786억원은 동경주 3개 지역에, 524억원은 경주시 전체에 배분해 주민 숙원사업, 소득증대, 교육·복지 등에 쓰기로 했다.

이와 별도로 한수원은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사업자 지원비(7년6개월 기준) 63억원도 주기로 했다.

그러나 대책위가 합의안을 놓고 3개 지역별로 벌인 공청회에서 일부 주민이 '주민의사를 반영하지 않은 졸속 합의'라며 반발해 어려움에 부딪쳤다.

지난 14일 양남면 주민 250여명이 참석한 공청회에서 대부분의 주민이 "돈으로 보상받는 협상이 아닌 주민 안전과 보강 대책을 먼저 마련하는 협상이 필요하다"며 주장했다.

또 대책위가 주민 의사를 제대로 묻지않고 성급하게 협상을 했다며 지도부 사퇴 등을 요구했다.

특히 양남면은 원전이 있는 곳으로 다른 지역보다 원전 계속운전에 강경한 견해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이 지역 주민들이 반대할 경우 합의안 시행 자체는 물론 원전 가동도 쉽지 않을 전망이다.

양북면은 이달 초 발전협의회 총회에서 합의안에 동의했고 감포읍도 15일 오후 주민 공청회를 열었다.

동경주대책위는 당초 전체회의와 주민 협의를 거쳐 수용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었으나 주민 반발이 커지자 합의안 파기 뒤 재협상 등 모든 가능성을 감안한 대책 마련에 들어갔다.

주민 반발이 계속될 경우 월성 1호기 재가동이 어려울 수도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경주환경운동연합 이상홍 사무국장은 "원전 인근 양남면 주민들이 거부하면 원전 가동은 힘들다"며 "돈이 아닌 원전 안정성 확보와 주민 신뢰를 얻는 협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월성 1호기(가압중수로·67만9천㎾급)는 지난 2월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계속운전 승인을 받아 재가동을 앞두고 있다. 그러나 상당수 주민과 환경단체들이 여전히 월성1호기 수명연장 철회를 주장하고 있다.

shlim@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