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IS, 리비아 시르테 인근서 북한 의사 부부 납치"

송고시간2015-05-25 16:22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IS 추정 괴한 트리폴리 호텔 습격
IS 추정 괴한 트리폴리 호텔 습격


(AP=연합뉴스) 27일(현지시간) 오전 리비아 수도 트리폴리의 지중해안 5성급 코린시아 호텔이 무장 괴한들에게 공격받은 가운데 호텔 밖에서 연기와 불길이 치솟고 있다.
한 리비아 블로거가 인터넷에 올린 영상에서 캡처한 사진으로, 수니파 원리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로 추정되는 괴한들의 차량폭탄 공격을 수반한 이날 습격으로 미국인, 프랑스인 각 1명 등 외국인 5명과 경비원을 포함 10명이 숨진 것으로 전해졌다.
bulls@yna.co.kr
(AP Photo/ @AliTweel via AP video)

(카이로=연합뉴스) 한상용 특파원 = 수니파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 추정 세력이 리비아 시르테 인근에서 북한 출신 의사 부부를 납치했다고 리비아의 한 영문 인터넷 매체가 보도했다.

25일(현지시간) 리비아 옵서버(Libya Observer) 홈페이지에 따르면 IS 대원들이 지난주 리비아 해안도시 시르테 동부 알누플레야 지역에서 차량을 타고 이동하던 한 북한인 의사와 그의 아내를 납치했다.

이 부부는 잘루 지역의 한 병원에서 근무를 마치고 수도 트리폴리로 복귀하던 중 이 같은 일을 당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이 차량 운전사는 지난 22일 풀려났다.

북한 의사가 근무하는 병원의 한 소식통은 이 의사 나이는 60세로 잘루 지역에서 수년간 근무해 왔다고 이 매체에 말했다.

리비아 주재 북한대사관은 이들의 소재를 파악하기 위해 리비아 내 여러 종파 등과 24시간 연락 체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이 매체는 덧붙였다.

리비아 사정을 잘 아는 한 소식통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북한인 의사가 시르테 근처에서 납치됐다는 소문을 들었지만, IS가 그런 행각을 벌인 이유는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리비아 중부 해안도시인 시르테는 2011년 반정부군이 축출한 무아마르 카다피 전 리비아 국가원수의 고향이자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인 안사르 알샤리아의 거점이기도 하다. 현재 안사르 알샤리아는 IS 연계 단체로 의심받고 있다.

리비아에서는 4년 넘게 내전이 벌어지는 동안에도 의사와 간호사, 건설노동자 등 외화벌이에 나선 북한인 300~400명이 북한으로 돌아가지 않고 현지에 머무는 것으로 추정된다.

gogo213@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