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아들 낳으려고 18번 낙태"…뿌리 깊은 베트남 남아선호

송고시간2015-05-29 10:0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하노이=연합뉴스) 김문성 특파원 = 아들을 낳으려고 무려 18번이나 낙태를 한 베트남 여성의 사연이 현지 방송과 인터넷을 통해 알려지면서 베트남의 뿌리 깊은 남아 선호사상이 다시 한번 도마 위에 올랐다.

29일 베트남 일간 탕니엔에 따르면 북부 하이즈엉 성에 사는 한 여성은 최근 방영된 국영방송 VTV와의 인터뷰에서 딸 4명을 낳은 이후 장남인 남편의 실망 때문에 임신해도 아들이 아니면 낙태를 했다고 말했다.

그녀는 얼마나 많이 낙태를 했는지 밝히지 않았지만, 방송 진행자는 18번이라고 전했다. 이 방송 내용은 인터넷을 통해 확산됐다.

탕니엔은 이 여성의 낙태 횟수가 극단적인 사례일 수 있지만, 베트남에서 아들을 선별적으로 낳으려는 목적의 낙태는 일반적인 현상이라고 소개했다. 베트남의 성비(출생 여야 100명당 남아 수)는 120명으로, 북부 일부 시골지역은 150명에 이른다고 덧붙였다.

아들 만이 가족의 재산을 보호하고 상속받을 수 있다는 관습이 농촌지역을 중심으로 아직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베트남 정부는 의료진의 태아 성 감별을 금지해 여아 낙태를 막으려고 하지만 전문가들은 국민의 남아 선호 인식을 바꾸는 근본적인 대책을 주문하고 있다.

"아들 낳으려고 18번 낙태"…뿌리 깊은 베트남 남아선호 - 2

kms1234@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