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朴대통령 "메르스 초기대응 미흡…보건역량 총동원해야"

송고시간2015-06-01 11:1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수석비서관 회의…"괴담이나 잘못된 정보는 바로 잡아야""특수활동비 개인적 사용, 사회지도층의 부패 불감증 사례""재정 누수, 예산 낭비는 해악…재정 개혁에 전력해야"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은 1일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과 같은 신종 감염병은 초기 대응이 매우 중요한데 전파력에 대한 판단과 접촉자 확인, 예방, 홍보와 의료인들에 대한 신고 안내 등 초기 대응에 미흡한 점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 비서관 회의를 주재하고 "더 이상의 확산과 지역 사회로의 전파를 확실하게 차단할 수 있도록 정부와 민간 전문가들로 구성된 민관합동대책반이 총력대응하고 지자체와도 긴밀히 협조해서 국가적 보건역량을 총동원하기를 바란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확진 환자와 접촉한 경우는 단 한 사람도 관리 대상에서 누락되지 않도록 해야 될 것이고, 외국사례와 달리 전파력이 높아진 원인이 무엇인지도 철저히 밝히기 바란다"면서 "아울러 국민을 불안하게 하는 괴담이나 잘못된 정보는 신속히 바로잡고 일상생활에서의 예방법에 대해서도 잘 알려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신종 감염병이 국경을 넘어 전파되는 상황에서 굳건한 방역 체계를 갖추는 것은 국민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면서 "국가 감염병 관리 수준도 대폭 향상시켜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또 내년도 예산 편성과 관련, "내년 예산은 우리 모두 각별한 각오로 편성해야 할 것"이라면서 "재정 개혁의 시작은 각 부처로 각 부처가 예산 요구단계부터 모든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관행적, 낭비적 요인을 책임지고 발굴해서 과감하게 줄일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지적된 특수활동비의 개인적 사용이라든가 연구개발(R&D) 예산 유용 등은 사회 지도층의 부패 불감증이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준 사례"라면서 "이번 예산 편성시에는 이런 '묻지마 예산', '눈먼 돈' 관행이 반드시 근절되도록 각 부처가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재정 누수, 예산 낭비는 재정뿐 아니라 사회 전체에 도덕적 해이를 야기시키는 해악"이라면서 "재정 당국도 각 부처 예산 심의시 세금이 한 푼도 낭비되지 않도록 제로베이스에서 재정사업을 심의해주고 국민 입장에서 이건 제외시켜야하겠다고 판단되면 과감하게 세출 구조조정을 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朴대통령 "메르스 초기대응 미흡…보건역량 총동원해야" - 2

solec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