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잠깐 마스크 만져"…'환자 CPR' 간호사 메르스 확진(종합)

송고시간2015-06-15 16:09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건양대병원 응급실·중환자실 일시 운영 제한대전 확진자 2명↑…충남 사흘째 '잠잠'

진료 잠정 중단된 건양대병원 응급실
진료 잠정 중단된 건양대병원 응급실

(대전=연합뉴스) 이재림 기자 = 15일 오후 대전 서구 건양대학교병원 응급실에 '진료 잠정 중단' 안내문이 붙은 채 내원객 출입이 통제되고 있다.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환자 심폐소생술을 하다 메르스 확진 의료인이 발생한 병원 측은 복지부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와 협의해 응급실 진료를 일시 중단하고 중환자실과 외래는 일정 기간 신규 환자를 받지 않기로 했다. 2015.6.15
walden@yna.co.kr

(대전·예산=연합뉴스) 이재림 기자 = 대전에서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환자에게 심폐소생술을 하던 간호사가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았다. 대전에서는 첫 의료인 감염 사례다.

15일 대전시에 따르면 건양대병원 간호사 A(39·여)씨는 지난 3일 메르스 의심 환자(82) 심폐소생술(CPR)에 다른 의료진과 함께 참여했다.

중환자실에서 이뤄진 심폐소생술은 당시 3시간가량 진행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의심 환자는 그러나 이날 저녁 숨졌고, 사망 하루 뒤인 다음날 메르스 최종 확진(36번) 판정을 받았다.

심폐소생술에 참여한 모든 의료진은 방역복과 마스크 등을 착용한 상태였으나, 응급 상황이 길어지는 상황에서 더위 등을 이유로 손으로 고글과 마스크를 순간적으로 벗거나 만지는 상황이 폐쇄회로(CC)TV 상에 포착됐다고 시는 전했다.

강철구 시 보건복지여성국장은 "(확진 판정을 받은) 간호사의 경우 심폐소생술 도중 손으로 마스크를 잠깐 만지는 장면이 있었다"며 "이 과정에서 메르스에 감염된 것으로 방역당국은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간호사는 148번 환자로 확진됐다.

방역당국은 당시 중환자실에 있던 환자 3명과 병원 의료진 등 직원 9명에 대한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 심폐소생술을 시행한 이후의 간호사 동선을 파악하고 있다.

병원 내 감염으로 분류되며, 대전에서는 의료인이 처음으로 감염된 사례다.

충남에서는 1번 환자를 진료한 아산서울의원 의료진이 지난달 29일 8번째로 확진 판정을 받은 바 있다.

건양대병원 응급실 진료 잠정 중단
건양대병원 응급실 진료 잠정 중단

(대전=연합뉴스) 이재림 기자 = 15일 오후 대전 서구 건양대학교병원 응급실 출입문에 '진료 잠정 중단' 안내문이 붙어 있다.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환자 심폐소생술을 하다 메르스 확진 의료인이 발생한 병원 측은 복지부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와 협의해 응급실 진료를 일시 중단하고 중환자실과 외래는 일정 기간 신규 환자를 받지 않기로 했다. 2015.6.15
walden@yna.co.kr

건양대병원 측은 기존 입원 환자 진료에 무게를 두며 메르스 감염 확산을 차단하고자 응급실과 중환자실 운영을 일시적으로 제한하기로 결정했다.

병원 측은 응급실 진료는 잠정 중단하는 한편 중환자실은 기존 환자 진료만 시행하기로 했다.

또 대전에서는 지난달 22∼28일 16번 환자와 대청병원 같은 병동에 입원해 있던 84세 여성이 149번째로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았다.

대전 지역에서 발생한 확진자는 26명(금산·부여·논산·계룡·옥천 주민 포함)으로 집계됐다. 이중 사망자는 6명이다. 20명은 충남대병원과 충북대병원 등지에서 치료받고 있다.

격리자는 모두 516명이다. 이중 자가 격리자는 366명이고, '코호트(감염환자 발생 시 발생 병동을 의료진 등과 함께 폐쇄해 운영) 격리자'는 을지대병원 58명·건양대병원 56명·대청병원 36명이다.

충남의 경우 13일부터 사흘째 확진자가 나오지 않았다. 도에서 파악 중인 주민 확진자 수는 9명(대전·경기 지역 발생 확진자 포함)을 유지했다.

격리자는 1천4명이다.

충남도 측은 "도내 첫번째 확진자(8번 환자)는 음성 판정을 받아 음압 병실에서 일반 격리 병실로 옮겼다"며 "병원에서 환자 상태를 지켜본 뒤 최종 퇴원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도 메르스 대책본부는 아산서울의원과 보령 삼육오연합의원에 대한 모니터링을 마치기로 했다.

아산에 있는 서울의원은 1번 환자가 외래 진료를 받은 병원이다. 지난달 20∼21일 소독을 마치고, 확진자 마지막 노출일로부터 14일이 지난 지난 4일까지 병원 내 감염사례가 발견되지 않았다.

보령 삼육오연합의원은 33번 환자가 지난달 26일 진료를 받았다. 도 대책본부는 병원 측이 규정에 따라 소독작업을 하고, 추가 감염 사례가 없는 점을 고려해 해당 의원 내 접촉자에 대한 모니터링 작업을 종료했다고 설명했다.

walde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