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역도 스타' 김병찬씨…춘천 자택서 '쓸쓸한 죽음'(종합)

송고시간2015-06-30 16:1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교통사고로 하반신 마비…금메달때문에 최저생계비도 못받아

'불운의 역도 스타' 김병찬씨…춘천서 '쓸쓸한 죽음'
'불운의 역도 스타' 김병찬씨…춘천서 '쓸쓸한 죽음'


(춘천=연합뉴스) 이재현 기자 = 1990년 베이징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차지했던 역도 스타 김병찬씨(46)가 자신의 집인 강원 춘천에서 홀로 쓸쓸히 숨진 채 발견돼 주위를 안타깝게 하고 있다.
30일 춘천경찰서 등에 따르면 지난 26일 오후 7시 20분께 춘천시 후평동의 한 임대 아파트에서 역도 스타 김 씨가 숨져 있는 것을 이웃 주민이 발견, 경찰에 신고했다. 사진은 베이징아시안게임 당시 김 씨의 모습. << 연합뉴스DB >>
2015.6.30
kimb01@yna.co.kr

(춘천=연합뉴스) 이재현 기자 = 1990년 베이징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차지했던 역도 스타가 자신의 집인 강원 춘천에서 홀로 쓸쓸히 숨진 채 발견돼 주위를 안타깝게 하고 있다.

30일 춘천경찰서 등에 따르면 지난 26일 오후 7시 20분께 춘천시 후평동의 한 임대 아파트에서 역도 스타 김병찬(46) 씨가 숨져 있는 것을 이웃 주민 김모(59)씨가 발견, 경찰에 신고했다.

이 주민은 경찰에서 "거의 매일 저녁에 김씨의 집을 방문하는데 당시에도 가보니 김씨가 작은방 천장을 바라보며 누운 채 숨져 있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숨진 김씨는 1990년 베이징 아시안게임에 출전, 이형근(인천 아시아게임 역도 총감독) 선수를 제치고 금메달을 획득하면서 역도 스타 반열에 올랐다.

이후 1991년과 1992년 연이어 출전한 아시아역도선수권대회에서 각 3관왕, 1991년 세계역도선수권대회에서는 은메달(용상)과 동메달(합계) 등을 휩쓸었다.

그런 그에게 불운이 찾아온 것은 1996년. 당시 불의의 교통사고로 하반신이 마비되면서 역도계에서 자취를 감췄다.

이후 변변한 직업이나 수입도 없었던 김씨는 매월 52만5천원의 메달리스트 연금으로 어머니와 함께 근근이 생계를 이어갔다.

김씨의 어머니도 2013년 지병으로 세상을 떠나자 김씨는 혈혈단신이 됐고, 생계는 더욱 어려워졌다.

김씨가 받는 연금이 보건복지부의 최저생계비 지급 기준(49만9천288원)보다 3만원 가량 많다 보니, 최저생계비 지원도 받을 수 없었다.

그나마 기초생활보장 수급자로 등록돼 월 10만원 안팎의 의료급여와 주거급여 등을 받는 게 고작이었다.

이웃 주민 김씨는 "국제 스포츠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국위를 선양한 금메달리스트가 홀로 쓸쓸하게 생을 마감했다는 사실이 마음 아프다"고 전했다.

김씨는 이어 "왕년의 역도 스타가 우리와 같은 임대아파트에서 몹시 어렵게 살고 있다는 아들의 말을 전해 듣고 김씨를 처음 알게 됐다"며 "서로 어려운 처지이다 보니 아무런 대가 없이 아들과 함께 번갈아가며 김씨의 수족이 돼줬다"고 회상했다.

한편 '불운의 역도 스타' 김병찬씨의 사망 소식을 접한 강원도 체육회 관계자들과 중·고교 시절 역도를 함께했던 동료 등이 김씨의 빈소를 찾아와 명복을 빌었다.

김씨의 시신은 이날 오전 발인을 거쳐 춘천안식원에 안치됐다.

jle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