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성공창업자의 공통점…20대·대학중퇴? '글쎄'

송고시간2015-07-03 02:59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30대후반·석사·월급쟁이 16년…게이츠 "날 따라하지마" 조언 사실로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뉴욕=연합뉴스) 이강원 특파원 = '20대 초반, 어린 시절 컴퓨터 중독, 명문대학 중퇴…'

진실 여부와 상관없이 흔히 알려진 '성공한 벤처·정보기술(IT) 창업자들'의 공통점이다.

실제로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 애플 창업자 스티브 잡스, 페이스북 최고경영자 마크 저커버그는 우연찮게도 이러한 공통점을 지녔다.

이와 관련, 세계 최고의 부자인 게이츠는 지난달 초 미국의 일간 뉴욕타임스에 "날 따라하지 말라"고 말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당시 게이츠는 "나는 대학을 중퇴했지만 운이 좋아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일을 계속 했다"며 "대학 학위를 받는 게 성공으로 가는 더 확실한 길"이라고 말했다. 게이츠는 하버드대학 (자발적) 중퇴자다.

그렇다면 실제로 성공한 벤처·IT 창업자들은 어떤 공통점을 지녔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게이츠의 조언'이 맞다. 게이츠, 잡스, 저커버그는 아주 보기 드문 별종에 불과했다.

2일(현지시간) 블룸버그의 기술투자 펀드인 '블룸버그 베타'의 자료를 보면 2005년 이후 실리콘밸리가 있는 샌프란시스코와 뉴욕 지역에서 창업한 벤처·IT 사업가들의 공통점은 게이츠, 잡스, 저커버그와 전혀 달랐다.

우선 성공한 창업자의 평균 나이는 38살이었다. 특히 성공한 창업자의 38%는 40살이 넘었다. 20대 초반의 어린 나이에 창업해야 성공한다는 통념은 잘못된 것이다.

아울러 성공한 창업자의 53%는 기술과 관련한 '경력'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지만, 그렇다고 컴퓨터 과학 관련한 전공자는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컴퓨터 과학' 전공이 성공 창업의 필수요건이 아니라는 얘기다.

기술 관련 경력을 갖춘 성공한 창업자 가운데 8%는 여성이다. 이를 포함해 전체 성공한 창업자 가운데 12%는 여성이다.

학력 수준도 대학 중퇴자는 거의 없었다. 성공한 창업자들의 평균 학력은 '석사 이상'이었다.

석사 이상 학력과 함께 성공한 창업자들의 가장 두드러진 공통점은 '월급쟁이 벤처 경험'이었다. 성공 창업에 이르기까지 평균 16년간 다른 사람이 운영하는 벤처회사에서 일한 경험이 있었다.

반대로 한 직장에 오래 다니는 사람일수록 창업할 가능성은 점차 낮아졌다. 아울러 첫 번째 창업에 실패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은 두 번째 창업 때는 성공할 가능성이 높았다.

gija007@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