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용접하던 한화케미칼 폐수집수조에 잔류가스 가득(종합)

송고시간2015-07-03 13:28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폐수조 상부서 시설 확충작업 중 용접불티에 폭발 추정

'실종자 수색'
'실종자 수색'

(울산=연합뉴스) 김용태 기자 = 3일 오전 울산시 남구 한화케미칼 울산 2공장에서 폭발사고로 사상자가 발생했다. 이날 사고현장에서 소방대원들이 구조작업을 벌이고 있다.

(울산=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 3일 폭발사고가 난 한화케미칼 2공장 폐수집수조는 2공장 PVC 생산공정에서 발생하는 폐수를 모아 처리하는 시설이다.

사고 현장의 처참한 모습
사고 현장의 처참한 모습

(울산=연합뉴스) 김용태 기자 = 3일 오전 울산시 남구 한화케미칼 울산 2공장에서 폭발사고로 사상자가 발생했다. 사고 현장의 모습.

폐수 저장조에 모인 폐수는 찌꺼기를 건지고 약품을 넣어 응집, 침전시키는 물리화학적 전처리와 미생물 등을 통한 생물화학적 후처리 과정을 거쳐 슬러지와 환경기준치 이하의 폐수로 분류해 처리한다.

슬러지는 폐기물로 별도 처리되고 기준치 이하의 폐수는 울산 용연하수처리장으로 보내져 그곳에서 다시 한번 처리 과정을 거쳐 최종 방류된다.

<그래픽> 한화케미칼 울산공장 폭발 사고
<그래픽> 한화케미칼 울산공장 폭발 사고


(서울=연합뉴스) 이재윤 기자 = 3일 오전 9시 19분께 울산시 남구 여천동 한화케미칼 울산2공장 폐수처리장 저장조에서 폭발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현장에서 작업하던 협력업체 직원 이모(49)씨 등 4명이 숨지고, 박모(55)씨 등 2명이 실종됐다. 이 공장 경비원 최모(52)씨는 부상했다.
yoon2@yna.co.kr
페이스북 tuney.kr/LeYN1 트위터 @yonhap_graphics

사고가 난 폐수집수조는 가로 17m, 세로 10m, 높이 5m, 총 폐수처리 용량 700㎥ 규모라고 회사 측은 밝혔다.

근로자들은 폐수집수조를 확충하기 위해 저장조 상부에 설치된 펌프 용량을 늘리는 작업을 하고 있었다.

'실종자 수색'
'실종자 수색'

(울산=연합뉴스) 김용태 기자 = 3일 오전 울산시 남구 한화케미칼 울산 2공장에서 폭발사고로 사상자가 발생했다. 이날 사고현장에서 소방대원들이 구조작업을 벌이고 있다. 2015.7.3
yongtae@yna.co.kr

용접 작업은 저장조 상부에서 이뤄졌다.

이날 사고는 폐수에서 발생해 저장조 내부에 꽉 차 있던 메탄가스와 바이오가스 등이 상부에서 작업하던 용접 불티에 붙어 폭발했을 가능성이 크다.

소방본부 등도 사고 원인을 폐수 잔류가스 폭발로 보고 있다.

한화케미칼 2공장은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인 울산시 남구 여천동에 1977년 설립된 합성수지(PVC) 생산 공장이다.

직원 260여 명이 연산 32만7천t 규모의 합성수지를 생산하고 있다.

한화케미칼은 울산 2공장 외에도 울산석유화학단지 내에 PE(폴리에틸렌)과 CA(가성소다)를 생산하는 1공장, 남구 용연동에서 가소제를 생산하는 3공장 등 울산에서 3개 공장을 가동 중이다.

영상 기사 한화케미칼 폐수조 보수 중 용접불티 잔류가스 폭발
한화케미칼 폐수조 보수 중 용접불티 잔류가스 폭발

한화케미칼 폐수조 보수 중 용접불티 잔류가스 폭발 [앵커] 오늘 오전 한화케미칼 울산공장에서 폭발사고가 났습니다. 현재까지 7명의 사상자가 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지금도 사고수습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임광빈 기자. [기자] 네, 울산광역시 남구 여천동에 있는 한화케미칼 제2공장 폐수처리장에서 폭발사고가 난 시간은 오전 9시 15분쯤입니다. 이 사고로 현재까지 7명의 사상자가 난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소방당국은 현재까지 협력업체 직원 49살 이 모 씨 등 5명이 숨지고 28살 천 모 씨가 실종됐다고 밝혔습니다. 또 공장경비원 52살 최 모 씨가 다쳤습니다. 당초 현장에서는 11명이 작업 중이었지만 나머지 5명은 사고 당시 스스로 대피를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영상을 보시면 가로·세로 각각 20m 규모로 된 폐수저장소의 콘크리트 지붕이 완전히 무너져 철근이 드러날 정도입니다. 컨테이너 형태의 간이 사무실도 뒤집어 진 상태로 사고 당시 폭발 위력이 얼마나 컸는지를 짐작케 하고 있습니다. 폭발 당시 현장에서 화재가 발생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소방당국은 폐수 저장소 상부에서 용접작업을 하는 과정에서 남아 있던 가스가 폭발하면서 사고가 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소방당국은 현재도 실종자 수색 등 사고수습 작업을 벌이고 있는데요. 무너져내린 구조물이 복잡하게 얽혀 있어 수색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수습작업이 마무리되는 대로 정확한 원인과 피해규모를 조사할 계획입니다. 보도국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제보:02-398-4409, yjebo@yna.co.kr

한화케미칼은 1966년 국내 최초로 PVC (폴리염화비닐) 생산에 성공한 뒤 수직계열화를 구축했다.

중국시장을 공략 중이며, CA 분야에서는 국내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leeyo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