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사용자가 가만 있어도 해킹당한다" 안드로이드폰 95% 취약점

송고시간2015-07-29 03:3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영상 기사 "그냥 있어도 해킹당한다" 안드로이드 취약점
"그냥 있어도 해킹당한다" 안드로이드 취약점

[앵커] 스마트폰으로 온 이상한 메시지를 잘못 클릭하면 악성코드에 감염될 수 있으니 주의하라는 게 지금까지는 상식이었는데요, 그런데 클릭을 안 하더라도 악성 코드에 감염될 수 있다는 사실이 지적돼 파문이 일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사실상 모두 이런 취약점이 있습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임화섭 특파원입니다. [기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문자메시지가 전송됩니다. 전송되자마자 이 시점에 이미 악성코드가 실행돼 있습니다. 미리 보기 기능을 악용해 악성 코드를 심은 겁니다. 사용자가 화면 잠금 해제를 해도 아무런 표가 나지 않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귀여운 고양이의 영상이지만, 실제로는 해커가 숨겨 놓은 악성 코드가 있는 겁니다. 심지어 이런 문자메시지를 보내서 악성코드를 심고 난 후에 문자메시지 흔적을 지우는 것도 가능합니다. 스마트폰 주인이 잠자는 사이에 이런 문자메시지가 왔다가 지워지더라도, 알림 기능을 별도로 뒤져 보지 않으면 알 길이 없습니다. 이런 취약점은 5년여 전 나온 안드로이드 2.2 이후 버전이면 다 있습니다. 지금 사용되고 있는 안드로이드폰은 사실상 모두 해당된다는 얘깁니다. 스마트폰 역사상 가장 심각한 것으로 꼽히는 이 취약점에는 스테이지프라이트, 즉 무대 공포증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구글은 이 취약점에 관한 통보를 받고 대응에 나섰지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실제로 패치를 받는 데는 매우 오랜 기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용 업데이트 패치는 구글이 아니라 삼성전자, LG전자, 모토로라 등 단말기 제조업체들이 개별 모델별로 만들어서 제공합니다. 이 때문에 실제 패치가 나오는 데는 몇 달이 걸릴 수도 있어 사용자들은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연합뉴스 임화섭입니다. 연합뉴스TV 제보:02-398-4409, yjebo@yna.co.kr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임화섭 특파원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문자메시지를 받기만 해도 해킹당할 수 있는 보안 취약점이 발견됐다.

사용자가 이를 클릭하거나 읽는 등 별다른 행동을 취하지 않고 그냥 있더라도 악성코드에 감염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28일(현지시간)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사이버보안업체 짐페리엄에 따르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의 '스테이지프라이트'(무대공포증)라는 코드에 이런 취약점이 있다.

안드로이드에는 문자메시지에 첨부된 영상을 사용자가 보기 전에 미리 로드하는 기능이 있는데, 해커들이 이를 악용해 비디오 파일에 악성 코드를 심어서 목표물을 감염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짐페리엄의 조슈아 드레이크 부사장은 "이런 종류의 공격 대상은 누구든지 될 수 있다"며 이것이 지금까지 발견된 안드로이드 취약점들 중 최악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피해자가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아도 감염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 취약점들은 극도로 위험하다"고 설명했다.

이 취약점을 이용한 악성코드에는 문자메시지를 스스로 지우는 기능이 들어갈 수도 있다.

사용자가 스마트폰 알림을 일일이 확인해 보지 않는 한 이상한 문자를 받았다는 사실조차 깨닫지 못할 수 있다는 뜻이다.

"사용자가 가만 있어도 해킹당한다" 안드로이드폰 95% 취약점 - 3

짐페리엄은 전 세계 안드로이드폰의 95%인 9억5천만대에 이 취약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짐페리엄은 이 취약점을 발견하자마자 구글에 알렸고, 구글은 신속히 조치를 취해 48시간만에 내부 코드들에 보안 취약점 패치를 했으나, 실제 사용자들의 단말기에 패치가 적용되려면 매우 오랜 기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업데이트가 구글이 아니라 단말기 제조사나 통신사 등을 통해 이뤄지기 때문이다.

짐페리엄은 이 취약점에 관한 상세한 연구 내용을 다음달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컴퓨터 보안 전문가 회의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사용자가 가만 있어도 해킹당한다" 안드로이드폰 95% 취약점 - 2

solatido@

solatido@

solatid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