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野 "전문가-국정원 간담회 그냥은 못가"…대응책 부심

송고시간2015-07-29 12:38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내일 화이트해커단체와 화상회의 등 자제진상규명 박차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김동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은 29일 국가정보원의 해킹 의혹과 관련, 국정원측 자료를 검증하기 위한 전문가 간담회 개최가 국정원과 여당측의 '면죄부 부여용 이벤트'가 돼서는 안 된다고 보고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동시에 아직 해킹 의혹이 아직 풀리지 못했다면서 자료제출을 거듭 요구하는 등 여론전의 고삐를 바짝 죄는 한편으로 국정원 제도 개선 및 의혹 검증을 위한 특검까지 거론하며 여당을 압박했다.

野 "전문가-국정원 간담회 그냥은 못가"…대응책 부심 - 2

문재인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정원은 안보 뒤에 숨어서는 안 된다"며 진상규명을 위한 자료제출 요구에 성실히 응할 것을 촉구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은 이날 오후 국민정보지키기위원회와 회의를 갖고 국정원 자료 검증 관련 전문가 간담회 참여 여부를 의논할 계획이다.

특히 지금처럼 국정원이 자료 제출에 비협조적인 상황에서 무턱대고 간담회에 응할 경우 '면죄부'를 주는 꼴이 될 수 있다고 우려하며 충분한 검증을 위한 요구조건을 가다듬기로 했다.

정보위 야당 간사인 신경민 의원은 회의 결과를 토대로 기자간담회를 열어 간담회 참여 여부 및 전제조건을 밝힐 예정이다.

국정원 해명에 대한 의문 제기와 반박도 이어졌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스스로 실체적 진실 발견에 나서야 할 국정원이 진실을 가리고 있다"며 국정원 임모 과장의 사망 및 자료 삭제 등 경위에 대해 거듭 의문을 제기했다.

이 원내대표는 오는 30일 국회에서 토론회를 열고, 이번 의혹을 최초로 폭로한 캐나다 연구팀 '시티즌랩'으로부터 직접 분석한 결과를 청취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다.

전병헌 최고위원은 "국정원은 자료 삭제를 국장급만 할 수 있다고 했다가 4급 간부가 단순 '삭제(delete)키'로 삭제하고 일주일만에 복구했더니 달랑 51개였다고 한다. 초기 운영 기술자라던 숨진 직원은 순식간에 사건 총책임자급으로 둔갑시키는 변신술도 선보였다"고 지적했다.

새정치연합은 실질적인 제도개혁과 검찰수사에 대한 압박의 강도도 높였다.

정보위 소속 문병호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국정원에 대한 통제력을 강화하기 위해 국회 정보위에 제도개선소위와 정보감독지원실을 설치하는 등 구체적 방안을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김광진 의원은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 아침'에 출연, 노무현정부 당시 '안기부 X파일' 사건을 언급하며 "국정원을 압수수색하는 그 상황까지, 국정원장이 구속되는 것까지 전제하더라도 철저한 진상조사를 해야 한다는 정도의 대통령이나 검찰의 의지가 있는지 모르겠다"며 여권의 태도를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런 의지가 없을 경우 특검이 필요하냐는 질문에는 "그렇다"고 답하며 특검 가능성까지 열어뒀다.

野 "전문가-국정원 간담회 그냥은 못가"…대응책 부심 - 3

josh@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