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롯데 "신격호 처가, 일본 외상과 무관"…친일기업 비판 진화

송고시간2015-07-31 14:09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의 부인 시게미쓰 하쓰코 씨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의 부인 시게미쓰 하쓰코 씨

(서울=연합뉴스) 고유선 기자 = 롯데그룹은 최근 신격호 총괄회장의 부인 시게미쓰 하쓰코(重光初子·88)씨가 일본 외무상을 지낸 시게미쓰 마모루(重光葵)와 친인척 관계라는 세간의 소문은 사실이 아니라고 31일 밝혔다.

일본 외무대신을 지낸 A급 전범인 시게미쓰 마모루(重光葵)는 중국 공사로 재직할 당시 윤봉길 의사의 '물통 폭탄' 사건 현장에서 한쪽 다리를 잃은 인물이다.

롯데그룹은 하쓰코씨의 결혼 전 성은 '다케모리'(竹森)이며 '시게미쓰'라는 성은 신 총괄회장과 결혼한 이후 그의 일본식 성을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영권 분쟁 직후 언론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신 총괄회장이 부인의 성을 따른 것으로 잘못 알려지며 롯데그룹이 일본 전범 가문의 경제적·사회적 지원을 통해 성장한 '친일 기업'이라는 비판이 쏟아지자 진화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흥행하는 영화 '암살'에 시게미쓰 마모루가 등장하면서 일반인들이 이 성에 민감해진 점도 수년간 인터넷과 언론에서 떠돌던 이야기를 이제야 공식 부인하게 된 이유로 풀이된다.

신 총괄회장이 시게미쓰 다케오(重光武雄)라는 이름을 쓰게 된 배경에 대해서는 그가 일본식 이름을 지으면서 당시에 흔했던 성을 택했거나 한국 성이 '신씨'(辛氏)임을 고려해 성을 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롯데그룹은 설명했다.

롯데 관계자는 "국내외 관계자를 통해 확인한 결과 하쓰코 여사님과 시게미쓰 가문은 어떤 친인척 관계도 없다"며 "일본 현지에 있는 시게미쓰 가문 관련 단체에도 직접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cindy@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