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野 "국민의식 통제 시도"…교과서국정화 저지 드라이브

송고시간2015-09-04 15:4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文 "시민사회단체 광범위한 논의 틀 만들면 합류"저지특위 첫 회의 개최…장외연대 등 총력 대응 방침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서혜림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이 정부·여당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저지하기 위해 당력을 결집하고 있다.

올해 국정감사에서 이를 핵심 이슈로 선정해 대응하는 동시에 시민사회단체 등과의 연대를 추진해 판을 키울 태세로, 지난해 여야 간 치열한 공방이 전개된 교학사 교과서 공방의 '2라운드'를 예고했다.

野 "국민의식 통제 시도"…교과서국정화 저지 드라이브 - 2

문재인 대표와 이종걸 원내대표는 4일 국회에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독립유공자 후손 모임과 면담했다.

면담에는 함세웅 안중근기념사업회 이사장, 차영조 차리석선생기념사업회 회장, 윤경로 신흥무관학교기념사업회 상임대표, 이만열 전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 이이화 전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이사장, 임헌영 민족문제연구소 소장 등이 참석했다.

문 대표는 이 자리에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자학의 역사관을 언급한 것은 전쟁을 부인하는 일본 극우파의 주장과 거의 같은 것"이라며 "역사교과서의 국정화는 국민 의식을 국가가 길들이고 통제하겠다는 것으로, 결코 찬성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한 "유신독재 시대에 대한 향수 때문이 아니라면 생각할 수 없는 일"이라며 "지금은 국민을 통제할 때가 아니고 통합할 때다. 시대착오적 발상을 당장 중단할 것을 엄중하게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도 "박근혜 정부가 무조건 밀어붙이는 단계까지 가 있어서 걱정이다. 결연한 의지로 막아내겠다"고 말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유기홍 의원은 각계 원로가 참여하는 원탁회의가 구성되면 당이 참여하는 방안을 제안했고, 문 대표는 "좀 더 광범위하게 논의의 틀을 만들어주면 꼭 합류하겠다"고 말했다.

함 이사장 등은 "새정치연합이 무기력한 것 같다. 130명에 가까운 거대 야당인데 왜 직접 못 나서나. 모든 걸 걸어야 한다", "야당에게는 절호의 기회이다. 이 문제를 확실하게 짚지 않으면 국민이 다 돌아선다"며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했다.

이들은 또 면담에 앞서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독립운동사의 자리에 친일의 역사를 집어으려는 책동에 분노를 넘어 절망감까지 느낀다"며 "지하에 계신 선열들이 땅을 치고 통곡할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한국사 교과서 국정제 전환 중단, 건국절 제정 추진 및 친일파 역사적 복권 중단, 독립운동사 교육 여건 강화 등을 촉구했으며, 이후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에게 항의 서한을 전달했다.

당 소속 의원들로 구성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 특별위원회도 이날 첫 전체회의를 열고 각계 단체와의 연대 및 공론화 작업을 통해 반대 여론을 확산시키는 등 대책을 논의했다.

특히 정부가 교과서 국정화 여부에 대해 오는 10일께 행정예고를 할 경우 이를 기점으로 총력대응에 나서는 한편 정부가 행정예고 절차를 생략할 경우에는 법적 대응도 검토하기로 했다.

이와 별도로 교문위 소속 의원들도 이번 사안을 올해 국정감사 최대 현안으로 대응하기로 하는 등 원내외 병행 전략을 수립했다.

다만 이번 문제가 진보-보수의 이념적 틀에 갇히거나 총선 전략으로 접근하는 것처럼 비칠 경우 오히려 여당에 주도권을 내줄 수도 있다는 점을 경계하고 있다.

문 대표도 이날 면담에서 "이런 움직임(교과서 국정화)을 지지하는 여론도 많이 있는 것 같다"면서 "이 문제를 진보-보수의 이념적 프레임으로 주장하는 게 일정 부분 먹히는 듯하다"고 말했다.

정의당도 이날 독립유공자 후손 모임과 면담하고 교과서 국정화 저지에 힘을 합치기로 했다.

josh@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