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與 "역사·정보 왜곡 안돼"…국정교과서 당위론 강조

송고시간2015-09-04 15:4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검정교과서로 역사인식 분열, 세대갈등 조장…국정전환해야"포털 '정보 왜곡'도 제동…청년층 겨냥·이념전선 강화 포석

與 "역사·정보 왜곡 안돼"…국정교과서 당위론 강조 - 3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 새누리당은 4일 새정치민주연합이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 전환을 저지하려는 데 대해 "편향적이고 그릇된 역사인식을 심으려는 시도"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국사 국정화에 반대하는 새정치연합의 일련의 움직임에 이념 문제를 정치권으로 끌어들여 쟁점화하려는 의도가 깔렸다고 비판했다.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는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역사의 균형을 잡겠다는데 왜 항의하고 저지하려 드느냐"며 "일부 한국사 교과서의 이념적 편향성이 심하다는 지적이 적지 않으니 이를 바로잡는 차원에서 국정화를 추진하는 것"이라고 국정 교과서 도입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민간 출판사가 교과서를 만들어 판매하는 검정제가 이뤄지다 보니 역사적 사실이 이념적으로 경도된 채 학생들에게 전달되는 만큼 국정 교과서로 전환해 이를 걸러내자는 새누리당 주장의 요지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여당 간사인 신성범 의원은 연합뉴스에 "근현대사를 부정적으로 기술하는 '자학적 역사관'이 난무하는 현실에서 중립적이고 객관적으로 역사를 보는 통일된 교과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교문위 소속 새누리당 강은희 의원도 "현행 8종의 검정 교과서 체계가 언뜻 역사관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듯하지만, 실제로 학교에선 이 가운데 한 가지만 채택돼 학생 입장에선 오히려 다양한 시각을 접할 수 없다"며 국정 교과서가 균형잡힌 역사관에 도움이 된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선진국이 국정 교과서를 두지 않는다지만,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인 우리나라는 해방 이후 남북 대치 배경에 대한 근현대사 기술이 매우 민감하다"며 "유신 체제 등에 대해서도 국정 교과서로 공과 과를 함께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학생의 가치관과 역사관 형성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역사 교과서를 국정화해 이념적 색채를 최대한 배제해야 한다는 것은 여권의 일관된 입장이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지난 2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철저하게 사실에 입각하고 중립적인 시각을 갖춘 국정 역사 교과서 도입이 필요하다"고 언급하는 등 국정 교과서 도입 필요성을 거듭 강조해왔다.

국정 교과서 전환의 열쇠를 쥔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도 지난달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교실에서부터 국민이 분열되지 않도록 역사를 하나로 가르쳐야 한다"며 국정 전환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새누리당의 한국사 국정 교과서 주장은 한쪽에 치우친 검정 교과서와 진보 성향 일선 교사들의 교육 방식이 맞물리면서 학교 교실이 지나치게 정치적으로 변질했다는 인식에 바탕을 뒀다.

결과적으로 학생들에게 비뚤어진 역사관을 심어주고, 이들이 나중에 투표권을 행사하거나 사회적 담론을 형성할 때 특정 정파에 기울면서 여론이 왜곡될 우려가 크다는 논리로 연결된다.

새누리당이 최근 포털사이트의 뉴스편집과 관련해 이념적 편향성을 문제 삼으면서 '정보의 왜곡' 우려를 제기하는 것도 한국사 국정 교과서 도입론과 비슷한 맥락으로 해석될 수 있다.

전날 당 여의도연구원이 양대 포털인 네이버와 다음의 콘텐츠 공정성과 객관성에 문제가 있다는 조사 결과를 내놓은 데 이어 김 대표도 포털 정보 왜곡의 심각성을 강조하면서 국정감사에서 집중적으로 다룰 방침을 시사한 것이다.

김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포털이 우리 사회에, 특히 젊은 층에 미치는 영향이 아주 절대적인데, 왜곡된 정보를 제공하는 건 잘못된 것"이라며 "이는 시정돼야 한다. 국민에게는 올바른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與 "역사·정보 왜곡 안돼"…국정교과서 당위론 강조 - 2

zhe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