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삼성SDI "기어S2 원형의 비밀은 프리폼 배터리"

송고시간2015-09-07 08:3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서울=연합뉴스) 옥철 기자 = "코드네임 오르비스, 빈틈을 줄인 프리폼 배터리로 25%의 용량을 증가시켰습니다."

삼성SDI[006400]가 최근 유럽 최대 IT가전전시회 IFA 2015에서 공개된 삼성 스마트워치 '기어S2'에 쓰인 배터리 기술을 공개했다.

삼성SDI는 7일 e-뉴스레터에서 "기어S2의 프로젝트명은 오르비스(orbis), 라틴어로 동그라미를 뜻한다"면서 "전문가들은 기어S2의 가장 큰 혁신을 원형 디자인 구현으로 꼽고 있다"고 말했다.

통상 전자 부품은 사각형으로 설계·제작되는데 원형 디자인 제품(세트)에 장착하는 과정에선 공간을 100% 활용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고 한다. 스마트워치와 같은 소형제품에선 부품을 어떻게 배치하느냐가 스펙·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는 설명이다. 그중에서도 가장 큰 부피를 차지하는 배터리 공간을 활용하는 게 관건이라고 한다.

삼성SDI는 지난해 12월 비정형(Free Form) 배터리 개발에 착수해 올해 4월 개발을 마쳤고 8월부터 양산을 시작해 기어S2에 탑재하면서 시장에 선보였다고 밝혔다.

삼성SDI "기어S2 원형의 비밀은 프리폼 배터리" - 2

기어S2에는 250mAh 용량의 프리폼 배터리가 탑재됐는데 기존 사각 배터리였다면 설계 공간의 제약 때문에 200mAh의 용량 밖에 담지 못했을텐데 프리폼 배터리의 개발로 공간 활용도를 높여 배터리 용량을 약 25% 증가시켰다고 삼성SDI는 설명했다.

삼성SDI는 "원형 디자인에 최대한 부합하도록 각을 더 만들어 배터리 크기를 키운 것"이라며 "궁극적으로는 배터리도 원형을 구현해 제품의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향으로 발전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캐나다 컨설팅업체 반드리코(Vandrico)에 따르면 현재 348개의 웨어러블 기기가 출시됐는데 가장 많이 개발된 유형은 손목형(161개)이라고 한다. 손목형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2014년 2천270만대에서 2019년 1억2천350만대로 연평균 40% 성장할 것으로 조사됐다.

삼성SDI는 웨어러블 중심으로 변하는 IT 시장의 흐름에 따라 세계 최초의 플렉서블 배터리를 비롯해 롤러블(Rollable), 초슬림, 초경량, 초박형 등 다양한 디자인의 배터리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삼성SDI "기어S2 원형의 비밀은 프리폼 배터리" - 3

oakchul@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