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한국사 집필기준 연구진 5명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송고시간2015-09-11 17:24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교육이 감내해야 할 피해 만만치 않을 것"

한국사 집필기준 연구진 5명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 1

(과천=연합뉴스) 노재현 기자 = 중·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집필기준 연구에 참여한 교수들이 역사 교과서의 국정화에 반대한다고 선언했다.

강석화 경인교육대학교 교수 등 한국사 집필기준 연구진 5명은 11일 오후 국사편찬위원회가 '역사과 편찬준거 개발시안 공청회'를 개최한 경기도 과천시 국편 청사에서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우리의 입장'이라는 글에서 "최근 역사 교과서가 국정발행제로 회귀하는 것은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검정 교과서 발행을 위한 기준점이라고 할 수 있는 집필기준이 사실상 제 기능을 못하게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역사 교과서의 국정화 논의 과정을 돌아볼 때, 아직 통설로 자리잡지 못한 견해나 특정한 역사 인식을 교육현장에 제시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국정발행 체제를 고려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적지 않다"고 덧붙였다.

또 "만약 역사 교과서가 국정제로 환원되고 내용도 학계의 정설을 담지 못할 경우 역사 교육이 감내해야 할 피해는 만만치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반면 이날 공청회 장소 앞에서 학부모 7명은 "현재 각종 교과서의 객관적 오류는 심각한 수준이고 입시생들에게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며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김정배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공청회에서 국사편찬위원회가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 여부 문제를 결정하는 기관으로 오해받고 있다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김 위원장은 "국사편찬위원회는 지금까지 나온 어떤 종류의 교과서보다 더 좋은 교과서를 만들어야 한다는 사명감을 갖고 있다"며 "국정이 되든, 검정이 되든 그것은 정부가 결정할 몫"이라고 말했다.

이날 국사편찬위원회는 역사 교과서에서 독도 및 일본군 위안부, 천안함·연평도 포격에 대한 서술을 강화하도록 한 집필기준 시안을 공개했다.

정부가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으로 전환하면 2017년부터, 현행 검정제도를 유지하면 2018년부터 개정 교과서에 적용된다.

noja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