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경남도지사·교육감 동시 주민소환 '가시화'

송고시간2015-09-15 11:2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보수단체 경남교육감 주민소환본부 구성…보수·진보 간 과열 대결 우려

경남교육감 주민소환 추진본부 구성
경남교육감 주민소환 추진본부 구성

(창원=연합뉴스) 황봉규 기자 = 경남예총·경남노인회 등 보수성향 시민단체 대표들이 15일 경남도청에서 박종훈 교육감 주민소환 추진본부를 구성한다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2015.9.15
bong@yna.co.kr

(창원=연합뉴스) 황봉규 기자 = 경남지역 무상급식 지원 중단을 놓고 진보성향 시민단체가 홍준표 지사에 대한 주민소환운동을 벌이는데 맞서 보수성향 시민단체가 박종훈 교육감 주민소환 추진본부를 구성했다.

이로써 각각 성향이 다른 세력이 광역지방자치단체장과 교육감을 겨냥해 동시에 주민소환을 진행하는 초유의 사태가 가시화됐다.

경남예총·경남노인회 등 단체 대표들은 15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종훈 교육감 주민소환 추진본부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경남도선관위에 박 교육감 주민소환 청구인 대표자 증명서를 받아 이날부터 주민소환을 위한 서명운동을 시작한다고 덧붙였다.

추진본부는 회견문에서 "경남교육청은 전교조와 측근 인사로 박 교육감 1인을 위한 사적 기구로 변질했고, 아이들 학력은 저하되고 있다"며 "그럼에도 박 교육감을 지지하는 세력이 홍 지사 주민소환을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홍준표 지사 주민소환 운동 계속"<<연합뉴스 자료사진>>
"홍준표 지사 주민소환 운동 계속"<<연합뉴스 자료사진>>

이어 "교육공무원들의 정치적 중립성 보장과 공교육 정상화에 나서고, 학교를 공부하는 장소로 되돌리려고 반드시 박 교육감에 대한 주민소환을 쟁취하겠다"고 강조했다.

추진본부는 박 교육감 주민소환을 위해 1차로 5만명 이상의 수임자 모집과 50만명 이상 서명을 받는다는 계획도 전했다.

보수성향 시민단체가 박 교육감에 대한 주민소환운동을 본격화함으로써 홍 지사와 박 교육감 주민소환운동을 둘러싼 보수와 진보 간 대립 양상도 심해질 전망이다.

한편 경남지역 진보개혁 성향 시민단체와 야권은 지난 7월 23일 무상급식 중단과 진주의료원 폐원 등을 결정한 홍준표 지사를 겨냥, '홍준표 경남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를 출범한 바 있다.

이들은 "각종 정책결정 및 추진과정에서 권력남용과 독단, 독선, 불통으로 비민주적 전횡을 일삼은 홍 지사에게 책임을 묻기 위해 주민소환운동을 전개하려 한다"며 "홍 지사는 불법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기소돼 정상적 도정운영이 어렵고 그동안 지역사회 갈등을 조정하는 게 아니라 조장했다"고 비난했다.

bo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