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빚에서 빛으로' 성남시 1년새 악성채무 1천72명 구제

송고시간2015-10-02 14:47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성남=연합뉴스) 이우성 기자 = 성남시는 빚탕감 프로젝트 시행 1년 만에 악성채무에 시달리던 저소득층 1천72명을 구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들이 떠안고 있던 채권은 106억3천만원어치다.

빌린 돈을 장기 연체하자 금융기관이 그 채권을 손실 처리하고 대부업체에 원금의 1∼10% 가격에 넘기는 바람에 이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 추심업체의 빚 독촉을 받게 하던 악성채권이다.

이 가운데 533명은 2일 성남시청 광장에서 열린 '5번째 빚탕감 프로젝트 채권소각 행사'에서 시가 73억원어치 악성채권을 소각하면서 새 빛을 보게 됐다.

주빌리은행과 성남시기독교연합회가 주관한 이날 행사에는 이재명·유종일 주빌리은행 공동은행장과 제윤경 주빌리은행 이사, 이정원 성남시기독교연합회장 등 500여 명이 참석했다.

지난 7월 성남시기독교연합 소속 교회 31곳이 기부한 1억10만원으로 사단법인 '희망살림'이 10년 이상 장기연체된 부실채권을 싼 가격에 사들이면서 마련된 행사다.

이날 구제된 사람은 앞으로 성남시 금융복지상담센터에서 파산 신청, 개인회생 등 구제절차를 밟게 된다.

시는 앞서 33억3천만원어치의 악성채권을 소각해 539명을 구제했다.

추심업체, 종교계, 기업체, 시 산하기관 등 각계각층 시민 성금과 채권 기부가 힘이 됐다.

시는 지난해 9월 빚탕감 프로젝트 출범식 당일 10년 이상 장기연체된 부실채권 26억원어치를 소각해 171명을 구제하는 첫 성과를 냈다.

성남판 빚탕감 프로젝트는 주빌리은행 설립의 기반이 돼 범사회 연대 모금 운동으로 확산하고 있다.

주빌리은행은 금융기관에서 부실채권을 싸게 사들여 채무자가 원금의 7%만 갚으면 빚을 탕감해 주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서민들에게 가장 큰 부담이 되는 것이 빚인데 '좀비' 채권을 싼 가격에 사서 없애줄 수 있다면 그것이야말로 적은 금액으로 많은 사람의 빚을 청산하는 '오병이어'의 기적 아니겠냐"고 말했다.

'빚에서 빛으로' 성남시 1년새 악성채무 1천72명 구제 - 2

gaonnuri@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